中 "양국관계 부정적 영향 미치지 않도록 협조하자"
김외교 "공정하고 정확한 조사중..중국과 긴밀히 협의"

한국과 중국이 19일 서울 외교통상부 청사에서 고위급 회동을 갖고 해경의 불법조업 단속 중 벌어진 중국인 선원 사망 사건에 대한 처리 문제를 논의했다.

장신썬(張흠<金 3개>森) 주한 중국대사는 이날 오전 외교부를 방문, 안호영 제1차관과 약 1시간가량 만나 중국 측의 입장을 전달했다.

장 대사는 이날 우리 측에 총기 사용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는 등 중국 정부의 기존 입장을 전달하면서도 "이 문제가 한중 양국 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협조하고 공정·타당하면서도 신속하게 처리하자"는 입장을 피력했다고 정부 소식통은 전했다.

장 대사는 인도주의에 기초해 유가족들이 사망자의 신원을 확인하는 과정에서의 협조도 우리 측에 당부했다.

소식통은 장 대사가 이날 `항의'와 같은 표현은 사용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장 대사는 사고 다음날인 17일 외교부를 방문할 계획이었으나 돌연 방문 일정을 취소하고 해경 조사 결과를 주시해 왔다.

안호영 차관은 이날 면담에서 "양국이 이 문제를 국내·국제법, 인도주의 원칙에 따라 불필요한 긴장을 조성하지 않는 방향으로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 차관은 불법조업을 포함한 유사 사건의 재발방지 대책을 진지하게 논의하자고 중국에 제안했다.

김성환 외교부 장관은 이날 내외신 브리핑에서 이번중국인 선원 사망 사고와 관련, "한중 양국이 불법조업을 줄이는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로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유감을 표시했다.

김 장관은 "다만 이 문제는 우선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이 있었고, 불법조업을 단속하는 과정에서 아주 극렬한 저항이 있었다.

그런 과정에서 이번 건이 발생했다는 점을 우선 이해하고 이 문제를 들여다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정부는 공정하고 정확한 조사를 할 것이며 이에 기반해 이 문제를 처리할 것"이라면서 "중국과도 긴밀히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 정부는 이번 사고 발생 이후 차분하고 냉철한 처리를 강조하면서 한·중간 긴장이 초래돼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피력해 왔다.

중국 역시 사건 직후에는 항의와 불만 등의 표현을 써가며 강경한 태도를 보여왔지만 개별 사건이 양국의 관계에 악영향을 미쳐서는 안된다는 데 공감하면서 신속하고 적절한 처리를 강조하는 모습으로 선회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홍제성 기자 j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