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불개입'서 입장 전환 여부 주목
"DJ는 경제통합으로 위기극복..동서화합 요청에 제가 보답해야할 때"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는 17일 정수장학회 논란에 대해 "조만간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김대중 대통령의 국정철학과 대한민국의 미래' 토론회에 참석한 후 기자들로부터 "정수장학회 문제와 관련해 더이상 입장변화가 없는가"라는 질문을 받자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이틀간 정수장학회의 언론사 지분매각 논란으로 재점화된 이번 사안에 대해 "정수장학회 문제는 저도 관계가 없다"며 "저나 야당이 이래라 저래라 할 권한이 없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그가 기존의 `불개입' 입장을 바꿔 최필립 이사장의 퇴진 등을 요구할지 주목된다.

박 후보는 이날 토론회에서 축사를 통해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이 경제통합으로 위기를 극복했듯, 저도 국민통합으로 위기를 극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온 나리가 IMF로 혼란스러웠고 국민이 힘들어 했는데 김대중 대통령이 국민의 힘을 모아 위기를 이겨낸 지도력을 발휘했다"면서 "지금 우리도 국내외적 어려움과 위기를 맞고 있는데, 우리가 기다리는 지도자도 준비되고 위기를 이겨낼 사람, 위기를 이겨낼 국정운영능력을 갖춘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2004년 한나라당 당대표 시절 김대중 전 대통령을 방문했던 일화를 회고하면서 "김 전 대통령은 `동서화합이 중요하고 여기서 실패하면 다른 것도 성공하지 못한다'고 하면서 `내가 못한 것을 박 대표가 하라'며 `미안하지만 수고해달라'고 했는데 이제는 제가 그 말에 보답해야할 때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 길은 동서가 화합하고 민주화와 산업화 세력이 화합하고 지역간 갈등과 반목을 없애는 것"이라면서 "국민대통합으로 아픔을 치유하고 미래로 나아갈 때 우리가 꿈꾸는 행복한 나라를 만들수 있다고 꼭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김 전 대통령에 대해 "민주화의 상징이었지만 산업화 세력과 민주화 세력의 화해에도 많은 노력을 했고 동서 지역대립을 국민통합으로 승화하고자 많은 노력을 했다"면서 "지금 우리 시대에 꼭 해야할 과제도 국민통합"이라고 했다.

한광옥 국민대통합위 수석부위원장 임명 등 옛 동교동.상도동계 인사들의 영입에 대해서도 그는 "이런 통합의 노력은 단기에 추진할게 아니라 이뤄질 때까지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화영 이준서 기자 quinte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