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세수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글로벌 성장 둔화와 국내 경기 부진, 근로소득세 원천징수 인하 등으로 예산 대비 세수가 부족할 것이라는 게 국세청의 전망이다.

이현동 국세청장은 11일 서울 수송동 국세청사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8월 말 현재 세수 실적이 135조5000억원으로 올 예산(192조6000억원) 대비 진도율이 70.3%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8월 말 누적 세수 129조3000억원보다 6조2000억원 늘어난 수치지만 진도율은 1.5%포인트 저조한 것이다.

이 청장은 “유로존 재정위기와 글로벌 성장 둔화 등 대외 여건 악화와 소비 위축에 따른 국내 경기 부진 때문”이라며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근로소득세 원천징수 인하 조치까지 겹쳐 예산 대비 세수가 다소 부족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세청은 이에 따라 연말까지 부가세 예정신고, 소득세 중간 예납 등 주요 세목 관리와 신고 후 검증을 강화하고 대재산가의 변칙적 탈루, 역외 탈세 등 숨은 세원 발굴에 주력하기로 했다. 특히 해외 금융계좌를 미신고한 법인과 개인에 대해서는 현재 과태료 부과에 그치고 있는 제재 조치를 한층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국세청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영세 체납자에 대해서는 탄력적 체납 관리로 회생을 지원하되 고의적·지능적 고액 체납자의 경우 숨긴 재산 추적 등 체납 정리를 보다 엄정하게 할 방침이다.

또 소셜커머스 등 신종 전자상거래에 대한 모니터링를 확대하고 외국인 성형관광 전문병원, 양악수술 전문 치과, 피부관리숍 등 최근 신규·호황 업종에 대한 탈세 정보 수집 활동 범위를 넓히기로 했다.

임원기 기자 wonk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