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는 “대통령이 되면 취임 즉시 ‘제1차 복지국가 5개년계획’을 실행하겠다”고 9일 말했다.

문 후보는 이날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캠프 내 복지국가위원회 첫 회의에서 “국민의 행복추구권과 인간답게 살 권리를 온전하게 보장하는 첫 대통령이 되겠다”며 이같이 약속했다.

문 후보는 “복지는 국민에게 주는 시혜가 아니라 국가의 의무”라며 “복지국가위원회에서 세운 계획을 정책공약으로 밝히고 인수위원회에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확정하겠다”고 말했다.

복지국가위원을 맡고 있는 이진석 서울대 교수는 “앞으로 일자리, 민생복지, 지역균형, 돌봄, 노조, 아동청소년, 청년, 장애인, 노인 등 분야별 공약을 차례로 발표할 계획”이라며 “이는 단순한 대선 공약이 아닌 제1차 복지국가 5개년 계획의 핵심과제”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문 후보는 이어 국회 의원동산에서 독일·핀란드·스웨덴·노르웨이 4개국 대사를 만나 복지국가의 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문 후보는 이 자리에서 “복지와 경제성장은 배치되는 게 아니라 함께 가는 것”이라며 “복지가 발달한 나라일수록 세계적인 경제위기를 더 잘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선진 복지국가의 모델을 그대로 따라가는 게 아니라 그 나라의 경험을 통해 우리나라에 적합한 복지모델을 찾아야 한다”고 했다.

복지국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정당이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문 후보는 “정당을 중심으로 한 정치세력과 다양한 사회집단 사이의 합의가 기반이 돼야 복지국가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대사들에게 “복지를 둘러싸고 다양한 이해집단의 합의를 이끌기 위한 정치시스템은 무엇이고 정당의 역할은 무엇이냐”고 묻기도 했다. 안철수 무소속 후보와 차별성을 부각시키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이현진 기자 ap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