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 무상보육 정책 유지해야"

박원순 서울시장은 27일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이 실형 확정으로 교육감직을 상실한 것과 관련해 "무상급식 등 시와 시교육청이 함께 해온 교육정책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날 오후 KBS1라디오 '라디오정보센터 오광균입니다'에 출연해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미래가 달린 문제이므로 아이와 학부모를 실망시키지 않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차기 교육감 선거가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것과 관련해서는 "교육이 지나치게 정치화되는 것에 대한 우려도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최근 정부의 전면 무상보육 폐기 결정에 대해서는 "본래 어렵게 시작했으니 그대로 가는 것이 좋다.

0~2세의 경우 부모에게 맡겨둘 시기이기 때문에 (무상보육을)한다면 3~4세를 먼저 하고 정책을 가다듬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가 정당 기반 없이 당선될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에는 "쉬운 일은 아니다"며 "정당이란 게 헌법상 체제고 정당 발전을 소망하지만, 한편으로는 정당이 불신받는 측면이 있어 안 후보 지지가 있기도 하다"고 분석했다.

박 시장은 이어 "세 후보 사이에서 정당을 가지는 것이 분명히 유리하지만 정당 불신에 대해 시민들이 어느 정도 생각할지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부가 사실상 재건축 연한을 완화한 정책에 대해서는 "재건축이 빨라지면 자원 등 사회적 낭비가 있을 수 있으니 40년 연한은 유지하며 구조적으로 위험한 건축물만 특별히 허용하는 게 타당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li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