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하성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가 27일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 캠프에 합류했다.

안 후보측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장 교수가 안 후보의 정책네트워크 '내일'의 경제민주화 포럼을 구성하고 정책 마련을 주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장 교수는 또 네트워크의 중추 역할을 맡으면서 향후 안 후보 캠프의 외교, 안보, 통일 분야를 제외한 정책분야 전반을 주관하게 된다.

안 후보는 이날 낮 공평동 캠프 사무실에서 장 교수와 비공개 회동을 갖고 경제민주화, 혁신경제 등 경제정책 전반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데 이어 별도 기자회견을 갖고 장 교수 합류를 공식 발표한다.

장 교수는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뒤 뉴욕주립대 얼바니대학원 경제학 석사, 펜실베이니아대 경영학 박사를 거쳐 참여연대 경제민주화위원회 위원장, 한국증권거래소(현 한국거래소) 자문위원, 한국증권학회 이사, 고려대 경영대학장 겸 경영대학원장 등을 역임했다.

이어 2001년부터 현재까지 고려대학교 기업지배구조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장 교수는 특히 한국 산업지배구조개선펀드(장하성 펀드)로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장 교수에 앞서 합류한 홍종호 서울대 교수는 정책 네트워크의 혁신 포럼을 이끌면서 네트워크의 실무를 총괄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고 안 후보측은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최이락 기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