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수첩 행사 참석..언론 자유 강조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가 25일 대선을 끝까지 완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안 후보는 이날 저녁 마포구 서교동의 한 공연장에서 열린 `PD수첩 방송 정상화를 위한 호프(HOPE) 콘서트'에 참석해 사회자인 방송인 김미화 씨로부터 "(대선을) 끝까지 완주할 것인가, 중도에 포기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받고 "제가 지난주 수요일(대선출마 기자회견 날)에 강을 건넜고, 건너온 다리를 불살랐다"고 답변했다.

이는 사실상 대선 완주 의사를 밝힌 것으로서, 대권에 대한 강한 의지가 반영된 발언으로 해석된다.

안 후보는 언론의 자유와 관련해 "언론은 본질적으로 진실을 이야기해야 하는 숭고한 사명이 있다"며 "그 사명을 차단하는 어떤 시도도 용납되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MBC PD수첩 PD들의 해고와 작가들의 계약 해지와 관련해 "상식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조금 더 많은 분들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목소리를 높인다면 해결이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그는 "여야가 (MBC 파업 중단을 위해 사태를 해결하기로) 합의했다면 그대로 지켜져야 한다"며 "국민이 합의 과정을 알고 있는 마당에 합의가 안 지켜지는 것 자체가 비상식적"이라고 MBC 사태 해결에 소극적인 정치권을 비판했다.

안 후보는 MBC 노조 파업 당시 지지 영상을 보낸 바 있고, 저서 `안철수의 생각'에서는 "공영방송의 파행을 방치하는 것은 안 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날 행사에는 민주통합당 한명숙 전 대표와 MBC 앵커 출신의 신경민 의원을 비롯해 도종환 진선미 신경민 최민희 배재정 의원 등이 참석했다.

안 후보는 행사 시작에 앞서 한 전 대표 등 민주당 소속 의원들과 인사를 나눴다.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gatsb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