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긴급순시..`범죄불안' 확산 차단 주력

이명박 대통령은 31일 나주 초등생 여아 납치 성폭행 사건을 계기로 점차 흉포화되는 `반인륜적 범죄'를 엄단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사건 발생 하루 만에 수사 상황을 직접 점검하기 위해 서울 서대문에 있는 경찰청을 전격 방문했다.

나주경찰서장과 화상 통화를 통해 조속히 범인을 검거하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대통령이 이처럼 개별 사건에 대한 수사를 독려하려고 경찰청을 방문한 것은 이례적이다.

이 같은 행보는 정부와 정치권을 중심으로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한 범죄를 근절하기 위해 화학적 거세 확대와 같은 대책이 논의되고 있지만 유사한 사건이 끊이지 않자 근본대책이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치안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경찰의 `각성'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그동안 성범죄가 학교 앞이나 길거리에서 발생했지만 이번에는 가정에서 납치됐다.

방범 자체에 한계가 없어졌다"고 말했다.

마지막 `안전지대'마저 위협을 받을 정도로 상황이 심각하다는 점에 우려를 나타낸 것이다.

이번 사건은 전자발찌를 찬 성범죄 전과자가 가정주부를 성폭행하려다 살해한 사건이 발생한 지 불과 열흘 만에 발생했다.

이 때문에 흉악 범죄의 재발을 막는 데 기존의 방법으로는 역부족이라는 인식을 이 대통령이 드러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 때문에 이 대통령은 "민생치안에 기본적 사고를 바꿔야 한다"며 흉악범죄 예방을 위해 경찰 인력 보강과 민생치안 예산 증액, 인터넷 음란물 차단과 같은 근본적 대책 마련도 주문했다.

특히 경찰을 향해 "정신적 재무장", "새로운 정신"을 요구한 것은 범죄가 발생했을 때만 반짝 대책을 세우다 시간이 흐르면 흐지부지해지는 전철을 밟지 말라고 주문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민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신속히 사과의 뜻을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난해 조두순 사건의 충격이 아직 가시지 않은 가운데 이런 일이 또 일어나자 책임감과 미안한 마음을 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 23일 최근 빈발하는 성폭행과 `묻지마 범죄'에 대해 "국민의 안전은 국가의 기본 책무다.

내년 예산에 이에 대한 것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한편, 이 대통령이 경찰청을 방문한 지 약 3시간 만인 오후 1시20분께 성폭행 용의자가 검거됐다.

앞서 이 대통령은 지난 2008년 3월31일에도 일산 초등생 납치미수 사건이 발생하자 일산경찰서 수사본부를 찾았으며, 경찰은 방문 6시간 만에 범인을 검거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