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는 “당론으로 ‘반값 등록금’을 실현하겠다”고 23일 밝혔다. 반값 등록금은 지난 4·11 총선 당시 민주통합당이 내세운 공약으로 대선을 앞두고 ‘포퓰리즘’ 논란이 벌어질 전망이다.

박 후보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전국대학총학생회 모임과 김상민 의원이 공동 주최한 반값 등록금 토론회에 참석, “세계적으로 비싼 등록금을 반으로 낮추는 노력의 완전한 결과가 나왔어야 하는데 아직 확실하게 못한 것은 유감”이라며 “대학 등록금 부담을 분명하게 반드시 반으로 낮추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학자금 대출이자를 낮춰서 실질 금리가 ‘제로 금리’가 되도록 하는 방안을 갖고 있다”며 “저소득층 하위 10% 학생들에게는 등록금 부담 없이 대학을 다닐 수 있도록 소득과 연계하겠다”고 했다. 박 후보 측은 부실 대학 구조조정도 검토하고 있다.

박 후보는 “재원 마련 방안도 있다”고 했다. “반값 등록금 실현이 새누리당 당론이냐”는 한 학생의 질문에는 “우리당 당론이라 할 수 있다. 꼭 실현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공부하고 싶은 젊은이들이 돈이 없어 공부를 포기하거나 공부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서는 안 된다”며 “학생들의 전공에 따라 미래에 대한 시각이나 꿈, 바라는 삶이 다른데 온통 ‘스펙 쌓기’에 집중할 수밖에 없는 관행을 반드시 고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이어 오찬을 겸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그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과거 ‘룸살롱 출입’ 논란과 관련, “(룸살롱에) 간 적이 없다고 했는데, 같이 갔다고 하는 사람들이 이야기 하니까 그렇게 됐다”며 “안 원장 본인이 확실히 밝히면 간단하게 해결될 문제”라고 말했다.

박 후보는 ‘박근혜 콘돔’이 한 포털 사이트 검색어 상위 순위에 오른 데 대해서는 “황당한 일”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인터넷도 역기능이 있다. 역지사지 측면에서 내 입장에서라면 어떨까를 생각해보면 될 것”이라며 “내가 당하지 않으니까, 실험이니까 해보자고 하는 그런 게 만연하면 사회가 병을 앓을 것 같다”고 말했다.

증세 관련 질문에는 “무조건 증세를 말할 게 아니라 낭비, 중복 등 씀씀이를 줄여야 한다. 징벌적 과세는 조세정책을 왜곡하는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자본소득에 대한 과세도 주장했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