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에 협정서 `군사' 삭제하자 제의"
"협정체결 미국측 요청 받은 바 없다"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11일 국무회의에서의 한일정보보호협정 비공개 처리 논란에 대해 "(국무회의 당시) 그런 상세한 상황에 대해 제대로 보고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상통일위 전체회의에 출석, "국무회의에서 비공개로 협정을 처리한다는 것을 보고받았느냐"는 새누리당 김영우 의원의 질문에 "대통령의 중남미 방문을 수행중이었다"며 이같이 답했다.

김 장관은 "대통령에게도 보고가 안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국무회의에서 비공개 안건으로 정보보호협정을 상정하자는 것을 청와대와 외교부 중 어디가 제안했느냐"는 민주통합당 우상호 의원의 질문에 "부처간 같이 협의했다"고만 밝혔다.

그는 협정의 명칭이 바뀐 데 대해 "실무진 간 가서명까지는 `군사정보보호협정'이었으나 그 후 내부 협의를 거치면서 군사정보가 군사에 방점이 찍혀 군사동맹 오해를 줄 수 있으므로 `군사'를 삭제하자는 의견이 나왔다"며 "부처간 협의를 통해 결정, 이를 일본에 제의했고 일본이 동의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또한 "미국 정부가 한일정보보호협정 체결을 여러 경로를 통해 강력히 희망했다는 말이 있다"는 새누리당 길정우 의원의 질문에 "미국으로부터 요청을 받은 바 없다"고 부인했다.

그는 한일정보보호협정으로 중국과의 관계 악화를 우려하는 의원들의 지적에 "중국 정부에 한일 간 협정 진행상황을 설명했고 중국에도 체결 필요성을 설명하며 6월 하순 협정 체결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 장관은 야당 의원들이 자신의 사퇴를 촉구한데 대해 "지적을 무겁고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