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실협상ㆍ비밀협정 체결 의도한 것 아니다"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11일 한일정보보호협정 밀실처리 논란에 대해 "국회와 국민 여러분의 의견수렴을 충분히 하지 못한 데 대해 재삼 죄송하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상통일위 전체회의에 출석, 현안보고 자료를 통해 이같이 사과하고 "이번 경우를 거울삼아 국회 외통위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경청하고 관련 사항들도 다시 한번 점검하면서 이 문제를 신중히 처리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여야 의원들에게 협정의 개략적인 내용에 대해 설명한 바 있지만 결과적으로 국회에 충분한 사전 보고를 하지 못한 데 대해 아프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김 장관은 "소위 밀실협상이나 비밀협정 체결을 의도했던 것은 아니다"며 "한일정보보호협정 체결을 추진하고 있다는 사실은 작년 초부터 언론과 일부 시민단체에도 알린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 4월13일 북한의 미사일 발사 때와 같이 일본 주변 해역 탐지가 필요한 경우 일본과의 정보공유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6월 중 (서명을) 추진키로 목표를 정한 것은 북한의 군사적 위협ㆍ도발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조속히 서명하는 게 좋겠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협정 체결 의안을 6월26일 국무회의에 `대외주의' 안건으로 상정한 것은 양국의 국내절차가 완료된 후 협정 전문을 공개하자는 실무적 합의를 따른 것"이라고 해명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