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대선주자인 민주통합당 손학규 상임고문은 25일 "김대중 전 대통령은 멀리 보는 비전을 갖고 통일 한국의 미래를 준비한 분으로, 서민을 생각하며 민생정치를 펼쳤다"고 말했다.

손 상임고문은 이날 불교방송 라디오 `고성국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역대 대통령 중에 가장 훌륭한 분이 누구이고 닮고 싶은 대통령이 누구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손 상임고문은 또 끊이지 않는 당적변경 비판에 대해 "한나라당에서 국회의원, 도지사, 장관을 하며 나름대로 사회에 기여한 점이 많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그 때 과연 선한 마음만 갖고 있었나, 욕망은 없었나 반성을 한다"고 말했다.

손 상임고문은 "한나라당에서 대통령 후보가 될 수 없으니 나온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부정할 수도 없고, 부정할 생각도 없다"면서도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한나라당에서는 제 생각을, 정책의 소신을 펼 수도 없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 사람이 한나라당에서 탈당했다, 자기 욕심 때문에 그런 것이다, 그런 것을 객관적인 현실로 인정하고 그런 것을 뛰어넘고 극복할 수 있는 능력과 진정성을 보여줘야겠다고 다짐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에 맞설 수 있는 장점을 묻는 질문에 "박 전 위원장의 강점이 위기 관리능력과, 상대적인 안정감 아니겠나"라며 "민주당이 진보적인 정책을 펴나갈 때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게 누구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남북관계에 대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교류와 협력을 확대하면 북한뿐만 아니라 우리 대한민국의 이익에도 도움이 된다"며 "중요한 기재 가운데 하나로 국가보안법을 폐지하고 거기에 대치되는 다른 형법조항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제가 경기지사로 있을 때 안철수 교수가 원장으로 있는 서울대학교 융합기술대학원을 도비로 만들었다"고 소개했다.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jesus786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