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각 사퇴" vs "대안있나..당정비 우선"

민주통합당이 4ㆍ11 총선에서 사실상 패배하면서 `한명숙 책임론'을 놓고 당내 계파간 이견이 부각되고 있어 추이가 주목된다.

공천 과정에서 `구(舊)민주계ㆍ호남 학살론'을 제기하며 강하게 반발한 호남 지역 의원들은 "공천실패와 지도부의 무능으로 선거에서 패배했다"며 한 대표 책임론을 강하게 제기했다.

반면 친노(친노무현) 진영에서는 대선을 8개월 앞둔 상황인 만큼 대선 승리를 위해서는 당 체제 정비 방안 등을 마련한 뒤 사퇴해야 한다는 기류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호남 의원들의 좌장격이자 구(舊) 민주계의 핵심인 박지원(전남 목포) 최고위원은 전날에 이어 13일에도 한 대표 즉각 사퇴론을 제기했다.

박 최고위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책임정치를 해야 하는데 가만히 넘기면 되겠느냐"며 "우리가 국민의 기대에 부합하는데 실패했다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고 지도부 모두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윤근(전남 광양) 의원도 "호남의 희생만을 강요해서는 (승리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 말해왔는데 예상이 들어맞았다"며 "역사적으로 호남이 진보를 이끌어오지 않았나.

호남은 희생시켜도 언제든지 돌아올 것이란 생각을 버려야 한다"고 밝혔다.

또 다른 호남 지역의 의원은 당 지도부에 대해 "공천과정에서는 특정 계파에 흔들렸고, 선거운동 과정에서 무능한 모습을 보여 몇십석을 잃었다"며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당의 주축으로 올라선 친노(친노무현) 인사들의 입장은 다르다.

12월 대선을 앞두고 `대안 없이' 대표직을 내놓을 경우 오히려 당내 혼란이 가중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대표의 측근인 한 친노 의원은 "한 대표가 총선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겠다는 생각은 확고하다"며 "다만 사퇴후 비상지도체제로 갈지, 지도부 총사퇴로 갈지, 당 정비를 우선할지 등에 대해 최종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총선에서 승리한 한 친노 인사는 "한 대표가 자리에 연연할 사람은 아니지만 급하게 결정할 일도 아니다"라며 "한 세력이 책임지고 어떤 세력 책임을 지지 않고 하는 문제는 아니다"라고 가세했다.

문재인 이해찬 상임고문도 직접적인 입장은 밝히지 않고 있지만 한 대표의 즉각 사퇴보다는 선(先) 당 정비 쪽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대표는 전날 최고위원들과 회동 또는 전화접촉을 통해 사퇴 의사를 밝혔으며, 이날 상임고문단과 회동한 뒤 최종 입장을 밝힐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박경준 기자 jesus7864@yna.co.krkj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