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상 세굴, 지천 합류부 하상변동, 어도 등은 보완 필요

4대강 특별점검단은 28일 4대강 현장을 집중 점검한 결과 16개 보의 구조적 안전에는 문제가 없으나 하상 세굴, 지천 합류부 하상변동, 어도 등에서 일부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특별점검단은 이날 정부 과천 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지난달 27일부터 지난 16일까지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보·수문·바닥보호공·하상유지공 등 주요 시설물을 조사했다면서 특히 그동안 제기됐던 하상세굴로 인한 보 안정성, 누수 등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점검했다고 밝혔다.

점검단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현재 진행중이거나 시행 예정인 보수·보강공사를 철저히 이행하고 보 누수, 하상 세굴, 지천 합류부 하상변동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하상세굴과 관련해서는 지금까지 발생한 세굴로 보 안전이 위협받는 상황은 아니지만 세굴 진행의 불확실성 등을 고려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면서 창녕함안보 등 일부 보는 지반 조건, 세굴 규모 등을 고려할 때 적절한 보강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지류하천이 합류하는 부분에서는 하상유지공의 사석 일부가 지반 변화에 순응해 가는 과정에서 유실되거나 이탈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보수·보강, 변화 상태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 유지관리 등의 조치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점검단은 또 어도를 조사한 결과 일반적으로 유속이 다소 빠른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어도의 효율, 어도 이용어종 등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고 갑작스런 수위 저하로 어도내에 물고기가 고립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이동식 양수기 비치 등 비상대책이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어도 주변에 연결된 관로의 유입 수질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점검이 필요하고 공주보 자연형 어도의 경우 비탈면을 보강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4대강 추진본부는 이번 점검 결과에 따라 시공 회사가 철저히 보완한 후 책임감리원(감독)의 확인을 받아 준공 검사원을 제출토록 하는 등 준공 이전에 미비점을 완벽히 보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향후 보 상·하류 하상과 바닥보호공 등은 보 유지관리 기관인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음향측심기 또는 3차원 음향 영상탐사기 등을 활용해 수시로 확인하도록 할 방침이다.

추진본부는 점검단의 권고사항들을 이미 하상변동 모니터링, 사후환경영향조사 등을 통해 시행하고 있지만 앞으로 더욱 체계적인 모니터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추진본부는 이어 "그동안 반대단체에서 분명한 근거 없이 의혹을 제기했던 사항들에 대해 철저히 검증했다"면서 "불필요한 논란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김경석 기자 ks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