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이 `말 많고 탈 많았던' 4ㆍ11 총선 공천을 마무리하고 본격적으로 총선 체제에 돌입했다.

민주당은 이를 위해 한명숙 대표를 상임 선대위원장으로, 문재인ㆍ정동영ㆍ정세균 상임고문 등 대권주자와 이해찬 전 국무총리 등을 특별 선대위원장으로 하는 `매머드급' 선대위를 발족시켰다.

민주당은 `정권심판론'을 전면에 내세워 `MB대 반(反)MB' 구도로 전선을 구축하겠다는 게 기본구상이다.

이명박ㆍ새누리당 정권의 실정을 최대한 부각하며 새누리당과의 차별성을 극대화하해 수권정당으로서의 면모를 적극 알리겠다는 것이다.

현재까지 14차례에 걸쳐 경제민주화ㆍ보편적복지ㆍ검찰개혁 등의 민생중심의 공약을 발표한 것도 이 같은 노력의 일환이다.

민주당은 무엇보다 새누리당 대권주자인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을 정조준하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이 `탈MB'를 위해 당명까지 바꿨지만, 새누리당은 한나라당의 연장선일 뿐이고, 이명박정부 실정의 가장 큰 책임은 박 비대위원장에게 있다는 사실을 공격 포인트로 잡았다.

그러나 민주당의 총선 기상도는 그다지 맑지 않다.

민주당은 애당초 목표 의석수를 135∼140석으로 잡았지만, 잇따른 공천 파동의 여파로 목표 달성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당 핵심관계자는 "아직 선거전이 본격화되지 않아 구체적인 의석수를 말하기는 힘들지만, 목표를 조금 낮춰야 할 것 같다"며 "전국 100여개 지역에서 혼전이 벌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공천 갈등이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란 점이 큰 부담이다.

`백의종군'을 선언한 손학규 상임고문은 여전히 선대위 합류를 꺼리고 있고, 박영선 최고위원은 공천 과정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며 최고위원 사퇴를 선언했다.

또 서울 광진갑 후보로 확정됐다가 금품제공 논란 속에서 공천권을 박탈당한 전혜숙 의원은 "한 대표와 최고위원은 마녀사냥식 공천박탈에 대한 책임을 지고 반성하고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호남지역 공천에서 탈락한 최인기(전남 나주시ㆍ화순군) 조영택(광주 서구갑), 김재균(광주 북구을) 의원과 김충조(여수갑) 의원 등의 무소속 출마도 골칫거리다.

또 불법 선거인단 모집 사건 속에서 무공천 지역으로 선정된 박주선(광주 동구) 의원도 조만간 무소속 출마를 공식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관악을 야권 단일후보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여론조사 조작 의혹으로 균열 위기에 처한 야권 연대는 선거 구도를 뒤흔들 최대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경선에서 승리한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는 "잘못을 인정한다"면서도 사퇴 의사가 없음을 명확히 하고 있고, 민주당은 우회적으로 이 대표의 사퇴를 압박하며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양당이 갈등을 수습하면 선거를 유리하게 끌고 갈 수 있지만, 반대로 야권연대가 흔들리거나 좌초될 경우 내부 분열 속에 중대위기를 맞을 공산이 크다는 분석이다.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박경준 기자 jesus786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