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탈락자 일할 여건 만드는데 적극 노력...손수조 최대한 돕겠다"

새누리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은 13일 "산업화 과정에서 본의 아니게 피해를 입은 분들께 저는 항상 죄송한 마음을 가져왔다"며 "그 분들께 제가 사과를 드린다"고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부산에서 열린 9개 지역민방 공동 초청토론회에서 "나라를 위해 손 잡을 일이 있다면 언제든 함께 힘을 모았으면 좋겠다"며 이같이 사과했다.

그는 "지금의 시대정신 중 하나는 국민통합"이라고 전제, "양극화도 심하고 계층ㆍ지역ㆍ세대간 격차가 자꾸 벌어지고 있어 이런 갈등을 완화하고 국민이 하나되는 통합으로 가는게 굉장히 중요하다"면서 "산업화와 민주세력 두 세력의 화해와 통합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역의원 하위 25% 배제기준 등에 의한 4ㆍ11총선 공천탈락자에 대해 "당의 소중한 인재이니 그 분들과 함께 나라를 위해 해야할 일이 많다고 생각한다"며 "뭔가 적극적으로 일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기 위해 당에서도 적극 노력하려고 한다.

앞으로 그런 기회가 많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일부 공천자에 대한 비리전력 시비와 관련해서는 "도덕성 문제는 공천위에서 엄격히 심사한 것으로 안다.

거기에 해당됐다면 공천이 안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격전지인 부산 사상구에 공천돼 민주통합당 문재인 상임고문과 대결하는 손수조 후보에 대해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해 공천한 것"이라며 "사상 주민이 선거혁명을 일으켜 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기대했다.

특히 "손 후보에 대해서는 당에서 최대한 도와줄 것"이라면서 "새로운 정치로 나아가면서 이렇게 유망한 젊은이를 외면해선 안되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공항 문제에 대해서는 "신공항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넓히는 것이 우선"이라면서 "입지문제는 정말 객관적 전문가들이 결정하도록 할 것임을 약속드리겠다" 고 말했다.

그는 "부산에서는 `박 비대위원장이 (신공항을) 대구ㆍ경북으로 가져갈 것'이라는 말을 한다"는 지적이 나오자 "대구ㆍ경북에는 아마 할 데가 없을 것"이라면서도 "신공항 문제에 대해서는 제가 백지상태라고 보면 된다.

이런 것은 많은 지역에서 수긍하고 고개를 끄덕일 때 이뤄지는 것이지, 계속 갈등이 심화되면 추진될 수 없다"고 답변했다.

부산에서 녹화된 토론회는 이날 밤 11시부터 9개 민방을 통해 방영될 예정이다.

(부산연합뉴스) 황철환 기자 quinte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