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12일 최근 불리한 흐름으로 전개된 4ㆍ11 총선 판세가 야권연대 타결로 다소 호전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야권연대를 통해 수도권을 비롯한 초접전 지역의 판도를 다소 유리하게 끌고 가고, `MB 심판론'으로 젊은 층의 투표율을 높일 경우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우상호 전략홍보본부장은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열흘 전쯤 이 상태로 130석이 어렵다고 판단했지만 야권연대 이후 경합ㆍ열세지역에서 미미하게 반전 흐름이 포착되고 있다"면서 "경합지역의 흐름이 제1당을 결정지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과 새누리당이 서로 유리하다고 주장하는 지역은 90곳씩, 경합지역은 50∼60곳으로 우 본부장은 분석했다.

그는 "전체적으로 민주당은 공천 후유증을 극복하면서 야권단일 전선을 형성ㆍ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내주부터는 이명박 정권 심판구도를 복원하는 데 힘을 모을 것"이라고 전략을 제시했다.

민주당은 이 같은 전략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이번주 말까지 총선기획단을 선거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기로 했다.

특히 선대위는 문재인 손학규 상임고문 등 대권주자뿐만 아니라 외부의 신망 있는 인사들을 포함해 대규모로 꾸려질 계획이다.

우 본부장은 야권연대의 효과에 대해 "이명박 정부에 대한 심판정서와 야권단일화를 통한 사표방지 심리가 연동해 경합지역에서 우세할 수 있는 조건을 형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범야권에 유리하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그는 "새누리당이 예상을 뛰어넘은 `친이계 학살'을 하는데 이 정도로 진정되지 않을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면서 "주저앉기 어려운 후보들이 18대 총선에서의 `친박연대'에 버금가는 새로운 정치클럽을 만들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다.

그는 이 같은 흐름이 보수성향 중도신당인 `국민생각'이나 자유선진당과 결합할 경우 보수진영이 지역기반을 갖고 양분될 가능성에도 주목했다.

민주당은 야권연대에 포함되지 않은 진보신당에 대해서는 지역별로 논의를 진행할 방침이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