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총선 공천심사에서 ‘정체성’을 최우선 가치로 내건 민주통합당(약칭 민주당)에서 김진표 원내대표가 ‘1호 타깃’으로 거론돼 논란이다.

“공천심사위원회가 김 원내대표의 불출마를 요구하기로 했다”는 보도에 당 공심위는 20일 ‘사실 무근’이라며 즉각 진화에 나섰지만 파장이 적지 않다. 논란의 핵심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 과정에서 타협적 태도를 보였다는 것으로 중도보수성향 의원들이 모두 대상이 될 수 있어서다.

민주당 공심위 간사인 백원우 의원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공심위에서 특정 정치인의 불출마를 안건으로 올려본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그럼에도 진보시민사회단체의 공격 대상이 된 의원들이 공천심사에서 불이익을 받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나온다. 실제 한·미FTA저지범국민운동본부는 비준동의안에 찬성한 여야 의원 151명을 4월 총선 낙선 대상으로 선정, 발표하면서 민주당에선 김 원내대표와 박상천 강봉균 김성곤 김동철 송민순 의원 등을 명단에 포함시켰다. 한·미 FTA 협상파와 관료 출신, 호남 중진이라는 게 공통점이다. 공천심사에서 보다 강화된 도덕성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와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문재인 상임고문, 이해찬 전 총리, 김두관 경남지사가 포함된 ‘혁신과통합’ 상임대표단은 이날 “공천심사에서 불법·비리 혐의 후보에 대해 엄격한 기준이 적용돼야 한다”고 발표했다.

이들의 요구대로라면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1심에서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임종석 사무총장, ‘청목회’ 사건의 최규식 의원, 교비 횡령 혐의의 강성종 의원 등이 공천심사에서 통과할 여부가 불투명해질 수 있다. 공심위는 정해진 원칙대로 가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