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기피하는 새누리…당정협의 반년새 급감
당정협의가 최근 들어 크게 줄어들었다. 평소 월 3~4회 있던 당정회의가 작년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이후 1~2회로 줄어든 것이다. 정부와 여당 간 정책 조율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의미다.

이주영 새누리당 정책위 의장은 14일 국회에서 김석동 금융위원장과 연대보증제도 개선 방안을 주제로 당정협의를 가졌다. 이날 당정협의는 올 들어 세 번째였지만, 앞서 두 번은 학교폭력 근절 대책에 관한 것이었다.

당정협의는 불과 반년 전만 해도 활발했다. 작년 6월 4번, 7월 3번, 8월 5번, 9월 3번씩 정부와 여당이 만나 정책마다 조율했다.

하지만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사퇴로 이어진 10·26 서울시장 보선 패배 이후 당정협의는 급격히 줄기 시작했다. 10월과 11월, 올해 1월 각각 당정협의는 한 번씩밖에 열리지 않았다. 작년 12월 예산안 조율을 위해 세 번 만난 게 가장 많았다.

이 같은 현상은 정권에 대한 민심이반이 심화됨에 따라 새누리당이 기피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현 정권과 차별화해야 올해 총선과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실제 당정협의 안건에 이 같은 사실이 드러난다. 작년 6~9월에 당정이 만나 논의한 정책은 ‘부산저축은행 사태’ ‘6월 임시국회 법안처리’ ‘북한인권법’ ‘보훈예산’ ‘사회복지 체계 개선’ ‘8월 임시국회 법안처리’ ‘재해대책’ ‘정부 예산안’ ‘비정규직’ 등 굵직굵직한 사안이었다. 하지만 10·26 서울시장 보선 이후엔 ‘기부문화’ ‘소방관처우개선’ ‘학교폭력’ 등 현 정권의 주요 정책과는 거리가 멀었다.

한 당직자는 14일 “현 정권에 대해 민심이 좋지 않아 당명도 바꾼 마당에 현 정권이 밀어붙이는 정책에 당이 맞장구 쳐줄 필요가 있겠는가”라며 “요즘 여당에서 ‘與’자의 의미는 너여(汝)자에 가깝다”고 했다.

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