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사무총장에 재판 중인 임종석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가 당 사무총장에 임종석 전 의원(46)을 18일 임명했다. 정책위 의장엔 이용섭 의원(61·광주 광산을), 당 대표 비서실장에는 홍영표 의원(55·인천 부평을)을 각각 기용했다. 4·11 총선을 겨냥한 ‘실무형’ 인선이라는 분석이다.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2심 재판 중인 임 전 의원의 사무총장 발탁엔 한 대표의 검찰개혁 의지가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개혁은 민주당 대여 공세의 최대 화두다.

임 전 의원은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의장 출신의 대표적인 486 정치인이다. 그는 지난달 28일 삼화저축은행에서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불구속 기소돼 1심에서 징역 6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았다. 그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지만·신삼길 등 여권 핵심인사의 권력형 비리인 삼화저축은행 사건의 희생양이 됐다”며 “전면 재조사와 특검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16·17대 국회의원을 지낸 임 전 의원은 총선을 실무적으로 챙기면서 공천룰을 결정하는 공천심사위원회 간사를 당연직으로 맡는 사무총장에 적격이라는 분석이다.

정책위 의장을 맡은 이 의원은 당내에서 자타가 인정하는 ‘정책통’이다. 4월 총선과 12월 대선이 어느 해보다 정책 선거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에 따른 인선이란 평가다. 건설교통부 장관 출신의 초선인 이 의원은 당 대변인과 정책위부의장,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간사를 지냈다.

이 의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양대 선거는 이념색이나 지역 성향이 퇴조하는 가운데 정책 선거가 될 것”이라며 “일자리·주거·안보·교육·노후 등 국민의 5대 불안을 해결하는 정책을 이른 시일 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사회의 가장 심각한 문제인 사회양극화를 해소하려면 조세정의 실현, 경제민주화, 재벌들의 사회적 책임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004년 국무총리실 시민사회비서관을 시작으로 한 대표와 인연을 맺어온 홍 의원은 비서실장을 맡아 한 대표의 손과 발로 활동하게 된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