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선거구별 같은 날 경선해야" 野 "모바일 투표 도입해야"

여야가 4ㆍ11총선 후보공천에서 `국민경선'의 도입을 위해 공직선거법 개정에 나설 것으로 보이나 경선 방식을 놓고 시작부터 의견이 충돌하고 있다.

한나라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과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는 17일 회동에서 국민의 `눈높이'에 맞추는 공천개혁을 위해 개방형 국민경선제의 도입에 공감했다.

새로운 `정치실험'을 위한 여야의 협상은 18일 국회 정치개혁특위 전체회의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쟁점은 선거구별 경선 동일날짜 실시, 모바일 투표도입 등 두 가지로 압축된다.

양당의 주장이 상충해 난항이 예상된다.

한나라당 비상대책위는 경선은 선거구별로 같은 날짜에 실시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상대 당 지지자가 경선에 고의로 참여해 자당에 유리한 역(逆)선택을 하는 것을 방지하자는 게 가장 큰 이유다.

한나라당은 245개 지역구의 80%인 196곳을 경선 대상지로 분류했다.

민주통합당은 그러나 비현실적인 요구라며 수용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각 당의 공천심사 일정이 다른데다, 전략공천지를 제외하면 두 당의 국민경선 대상 선거구가 달라질 수밖에 없어 날짜를 맞출 수 없다는 것이다.

당 관계자는 "예컨대 한나라당은 호남에서 경선할 일이 없을텐데 우리는 경선해야 한다.

또 공천을 호남, 영남, 수도권 중 어느 곳에서 먼저 할지 각 당의 일정에 따라 달라지는데 이를 무시하고 특정일에 경선하라고 강제할 수는 없다"며 "국민경선 시기와 방식은 각 당이 전략적으로 선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수도권 일부 지역에 대해서는 동시 경선 가능성을 닫지 않았다.

모바일 투표는 민주당이 도입을 주장하고 있으나 한나라당이 반대하고 있다.

한명숙 대표는 이날 박근혜 비대위원장에게 모바일 투표를 거론하며 "낡은 정치, 조직정치, 돈 정치가 없어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재경 당 전략기획위원장은 "돈 안드는 선거를 위한 것인데 반대하는 이유를 알 수 없다"고 했다.

민주당은 정당에 선거구별 유권자의 휴대전화 번호 및 주소 정보가 제공되도록 선거법뿐 아니라 정보통신망법의 개정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박 비대위원장은 전날 기자들에게 "선관위도 모바일 투표의 공정성에 대해 확신하고 있지 않다.

(투표) 결과가 왜곡될 수도 있어서 이런 부분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도입이 어렵지 않겠느냐"고 부정적 인식을 보였다.

한 비대위원도 최근 "직접선거 원칙을 위배하는 것을 비롯해 기술적 문제와 부작용이 많다.

야당이 한다고 따라할 수는 없다"고 거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서울연합뉴스) 김화영 이광빈 기자 quintet@yna.co.kr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