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속 `수반' 호칭..김정은 최고사령관 조기승계 가능"
"北 자금관리책 장성택 아니다. 장성택 군사적역할 가능"

국가정보원은 27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망 이후 북한 동향에 대해 "김정일 노선을 답습하는 유훈통치를 할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원세훈 국정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국회 정보위 전체회의에서 "북한은 지난 24일부터 김정은을 `최고사령관 장군'으로 부르며 선군혁명을 완성해 나가겠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이같이 보고했다고 정보위 간사인 한나라당 황진하 의원이 전했다.

이는 북한의 후계자인 김정은 노동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이 최고사령관직을 조기에 승계하고, 앞으로 김정일의 유훈에 따라 `주체 선군혁명의 길'로 나아가는 정책 방향을 시사한 것이라는 게 국정원의 분석이다.

국정원은 나아가 "김일성 주석 사망 때는 `수반'과 `위대한 영도자'라는 호칭을 1년6개월, 6개월 뒤에 쓴 반면 이번에는 각각 나흘과 사망 직후에 사용하는 등 초고속으로 호칭이 바뀌었다"고 밝혔다.

북한 매체들은 `경애하는 김정은 동지를 수반으로 하는 당 중앙위원회를 목숨으로 사수하자'는 구호를 잇따라 내놓은 상태다.

국정원은 김정은 부위원장이 김 위원장 사망 이후 지난 20ㆍ23ㆍ24ㆍ26일 총 네차례에 걸쳐 빈소를 찾았고 이중 당 중앙군사위원ㆍ국방위원ㆍ군지휘관들과 함께한 24일 방문이 그를 당ㆍ군의 최고 지도자로 부각시키는 의미가 있다고 풀이했다.

국정원은 "김 위원장의 장남인 김정남이 북한에 입국했느냐"는 질문에는 "아직 확인할 수 없다"면서도 "해외에서 떠도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또한 일부 언론의 `김정남 돈세탁, 장성택 자금관리' 보도에 대해 "자금관리 책임자는 장성택이 아닌 다른 사람"이라고 답했지만 자금관리책의 인적사항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김정은 부위원장의 고모부인 장성택 국방위 부위원장이 대장 계급장 군복을 착용한데 대해 국정원은 "현재의 비상상황 관리는 물론, 앞으로 군사 문제에 대해 일정 역할을 할 것임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김 위원장의 사망 시점ㆍ장소ㆍ정황 논란에 대해서는 "앞으로 확인해 가야 한다"고만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정보위에서 야당 의원들은 국정원의 전체 직원을 대상으로 한 거짓말 탐지기 실시에 따른 인권유린 문제, 국내 심리전단 가동설, 특수부대 출신 채용 문제 등을 주장하며 이를 집중 추궁했다고 민주통합당 간사인 최재성 의원이 전했다.

전직원 대상 거짓말 탐지기 실시 문제에 대해서 국정원은 "2∼3년 전부터 혐의가 있는 직원뿐 아니라 일반 직원을 대상으로 거짓말 탐지기 실시를 확대해가고 있고, 이는 미국 등 주요 정보기관도 하고 있다"고 답했고, "국내 심리전은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또한 특수부대 출신 채용에 대해 "각 부서의 소요 요청에 따라 인사부서가 취합해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보위는 이날 오후 경찰청 현안보고를 통해 `중앙선관위 디도스 사태' 등을 따질 예정이었으나 조현오 경찰청장이 출석하지 않아 회의가 무산됐다.

이에 따라 정보위는 28일 전체회의를 다시 열어 조 청장의 30일 정보위 출석을 요구키로 했다.

최재성 의원은 브리핑을 통해 "조 청장이 금명간 사퇴할 것이라는 소문이 있는데, 그렇더라도 오늘 출석하지 않은 것은 국민의 대표기관을 무시하는 것"이라며 "만약 디도스 문제에서 실수하지 않기 위해 안나왔다면 더 심각한 문제"라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정보위는 이날 국정원의 내년도 예산안을 상정, 예결소위로 넘겼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