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이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 정국에서 신중하면서도 적극적인 행보를 나타내고 있다.

민주통합당은 21일 한나라당에 국회 차원의 조문단 파견을 제안한데다, 경색된 남북 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여권의 적극적인 자세를 요구했다.

정부에 대해서도 조의 표명에는 환영했지만, 민간 조문단의 제한적 허용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기조를 이어나가는 강온 전략을 구사했다.

남북관계 재편을 요구하는 여론이 높은 상황에서 남북화해무드 조성의 '원조당'이라는 점을 부각시켜 정국 주도권을 쥐겠다는 판단이 깔려있는 것으로 보인다.

원혜영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가 어제 조의 표명 방침을 정한 것은 적절한 조치"라며 "우리에게 주어진 책무는 한반도 정세를 안정적, 평화적으로 관리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민주통합당은 정부와 여야가 초당적으로 힘을 모아야 한다는 원칙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최민희 최고위원은 "노무현재단과 권양숙 여사의 조문과 고(故) 문익환 목사의 유족에 대해서도 조문단을 허용할 것을 요청한다"면서 "민간 차원의 조문단 확대를 긍정적으로 검토해달라"고 날을 세웠다.

다만 민주통합당은 한나라당이 국회 차원의 조문단 파견을 거부하자 야권 차원의 조문단 파견 여부에 대해서는 신중을 기했다.

조문단 파견 여부에 대해 국민적 찬반 여론이 팽팽하게 맞선 상황에서 자칫 일어날 수 있는 역풍을 우려한 탓이다.

민주통합당은 오후 종교ㆍ사회 원로지도자 간담회 등을 거쳐 조문단 파견 여부 및 구성에 대해 가닥을 잡을 방침이다.

민주통합당 핵심관계자는 "당내 여론은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단독으로라도 조문단을 파견해야 한다는 게 대체적"이라며 "하지만 신중하게 많은 의견을 수렴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통합당은 식량지원 등 인도적 차원에서의 대북 지원을 강조하기도 했다.

최인기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과의 대화의 문을 여는 첫 단추로 식량 지원 문제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서 "우리가 대화의 문을 주도적으로 열지 않으면 외세의 개입을 불러올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이유미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