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부친 병상 자주 지켰다".."김정은, 아무하고도 말 안해"

[김정일 사망] 佛의사 "3년前 뇌줄중 치료"
지난 2008년 북한을 방문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을 치료했던 프랑스 의사 프랑수아-자비에 루 박사는 김 위원장이 당시 뇌졸중으로 혼수상태였으며 자신의 치료 덕에 회복된 것이 확실하다고 밝혔다.

파리 생트-안 병원 신경외과 전문의인 루 박사는 19일 김 위원장의 사망 소식이 전해진 뒤 AP통신과 가진 인터뷰에서 2008년 8월 급히 북한을 방문해 의식을 잃은 채 위험한 상태였던 김 위원장을 검진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루 박사는 1993년 김 위원장이 말을 타다 머리에 작은 상처를 입은 것이 계기가 돼 북한 관리들과 전화로 처음 접촉하게 됐으나 당시 북한 측이 왜 그렇게 자신을 찾았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후 2008년에 김 위원장이 뇌졸중으로 쓰러지자 북한 측이 또다시 자신을 접촉해 평양행을 주선했다고 설명했다.

루 박사는 북한 측 관리들이 자신을 데리러 왔을 때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았고 매우 비밀스러웠다면서 당시로써는 자신이 누구를 치료하러 떠나는 것인지 알지 못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북한에 도착해 보니 김 위원장은 평양 적십자병원 집중치료실에서 혼수상태에 있었으며 위험한 상태였다고 그는 회고했다.

루 박사는 2008년 8월과 9월초 1-2주 정도 북한에 머물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루 박사는 의사와 환자 간 비밀엄수 원칙을 언급하면서 김 위원장을 치료한 방법이나 자신이 추천한 약 등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그는 "나의 임무는 다른 의사들과 대화해 의학적 조언을 함으로써 위중한 상태에 있는 김 위원장의 생명을 구하는 것이었다면서 당시 김 위원장은 생명의 위협을 받는 급박한 상황이었다고 재차 강조했다.

루 박사는 자신의 치료가 김 위원장이 혼수상태에서 빠져나오는 데 도움이 됐느냐는 질문에 "그것은 확실하다"면서 자신이 9월 프랑스로 귀국하기 전에 김 위원장은 의식이 돌아왔고 말도 하게 됐다고 전했다.

하지만 그 뇌졸중 이후 김 위원장은 시간이 흐르면서 사망할 가능성도 함께 높아졌다고 말했다.

한편 루 박사는 2008년 치료 당시 김 위원장의 20대 아들이던 김정은을 "꽤 정기적으로" 봤다면서 김정은은 김 위원장의 병상 옆을 자주 지켰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김정은은 자신이 이끌던 프랑스 의료진하고는 아무하고도 말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어떤 느낌을 갖기는 아주 어려웠다고 덧붙였다.

(파리연합뉴스) 김홍태 특파원 hongt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