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이-친박 따지기보단 하나돼 매진"..사실상 `계파해체' 천명
권영진 "박근혜 `친이-친박 없다'고 했다"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는 15일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떻게 국민 신뢰를 다시 얻는가"라며 "우리가 추구하는 최고의 가치를 위해 우리 모두가 하나가 돼 열심히 함께 노력하자"고 호소했다.

박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 참석, 마무리 발언을 통해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이 많지 않다.

짧은 시간에 국민에게 다가가고 국민 삶을 챙기고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국민과 함께 하느냐에 당의 명운이 달렸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친박(친박근혜)계 해체를 선언해달라는 일각의 요구에 대해 "`우리가 추구하는 최고의 가치를 향해 우리 모두가 하나가 돼 열심히 함께 노력하자' 이말 속에 친이(친이명박)-친박 문제 등이 다 녹아있다"면서 "그런 걸 지엽적으로 따지기보다는 우리가 하나가 돼 짧은 기간 국민신뢰 회복에 우리 모두가 매진하겠다고 할 때 이런저런 이야기들이 다 풀리고 녹게 된다고 자신있게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박 전 대표는 "돋보기도 모든 초첨이 맞춰질 때 종이를 태울 수 있지 않느냐. 우리의 생각과 행동 하나하나에서 최고 가치를 추구하고 한 방향으로 노력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박 전 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사실상 친이ㆍ친박 계파의 해체를 천명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박 전 대표 의중을 잘 아는 한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전 대표는 친이, 친박은 없어야 한다는 생각에 전적으로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쇄신파 권영진 의원도 의총에서 지난주 박 전 대표와의 회동 사실을 공개하며 "당시 박 전 대표가 `친이ㆍ친박은 없다'는 말을 했다"고 밝혔다.

박 전 대표는 재창당 논란을 감안한 듯 "형식을 바꾸는 것도 필요하지만 요즘 인터넷이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 당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국민이 현미경처럼 다 들여다본다"면서 "진정성을 인정받지 못하면 그 어떤 형식도 국민에게 허무하고 무의미하게 들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을 위해 모두가 고뇌해주신 이 시간, 여러분의 말씀을 소중하게 마음속에 간직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김범현 기자 sout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