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시민통합당 간의 통합 결의가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통합정당의 당권 경쟁도 물밑에서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양당 간 실무협상에서 예비경선이 26일로, 본경선이 내년 1월 15일로 정해지는 등 구체적인 당권 레이스 일정이 나오자 후보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9명의 본선 진출자를 가리는 예비경선은 양당 중앙위원들이 선거인단인 만큼 후보들은 이들의 마음을 잡기 위해 부심하고 있다.

특히 시민이 자유롭게 선거인단에 참여할 수 있는 본경선에 대비해서도 당 밖의 표밭다지기에 몰두하는 분위기다.

우선 한명숙 전 총리는 지난 11일 민주당 전대를 기점으로 앞서 나간 형국이다.

통합 논의가 진전되기 전까지 유력한 당권 주자였던 박지원 전 원내대표가 당내에서 전대 폭력 사태의 배후로 지목받는 등 세가 약화됐기 때문이다.

애초 형성된 한 전 총리와 박 전 원내대표 간의 양자구도가 사실상 무너진 셈이다.

그러나 구민주계를 중심으로 한 박 전 원내대표의 지지 세력이 여전히 만만치 않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 전 총리는 내주 중 공식 출마를 선언하고 본격적인 경선 레이스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한 전 총리는 세불리기나 줄세우기를 지양하기 위해 별도의 선대위 조직없이 대변인실 정도만 꾸리고 서포터스나 멘토 중심으로 지지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이인영 최고위원은 14일 민주당 내 486(40대ㆍ80년대 학번ㆍ60년대생) 그룹의 단일 후보로 재추대돼 당권 레이스 도전에 시동을 걸었다.

이 최고위원은 지난해 지도부 경선에서도 486그룹의 단일후보로 나서 4등으로 당선되는 기염을 토했다.

그러나 이번에는 486의 정치적 성과에 대한 비판론이 있는 데다 상당수 486 인사들이 이미 한 전 총리를 지원해 지난해만큼 파급력을 가질 지는 미지수다.

일찌감치 당권 준비에 나선 김부겸 이종걸 이강래 의원도 세 구축에 열을 올리고 있다.

김부겸 의원은 영남권 대표주자로서의 이미지를 각인시키면서 독자적으로 뛰고 있고, 이종걸 의원은 정동영 최고위원과 천정배 의원 등의 지원을 받고 있다.

두 의원은 최근 당 밖으로도 시선을 돌려 지인 및 친분이 있던 단체들과의 접촉을 강화하고 있다.

이강래 의원도 현재까지 150여개의 지역을 돌면서 지역위원장들의 지지를 받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밖에 민주당 내 후보군에 포함된 우제창 의원과 정대철 상임고문, 김태랑 전 국회 사무총장, 정균환 전 의원 역시 행동 반경을 넓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민통합당에서는 문성근 공동대표가 대표 주자로 꼽힌다.

문 대표는 출마 의사를 굳힌 분위기다.

시민통합당 문성근 공동대표는 MBC 라디오에 출연해 "시민대표, 시민단체 대표라는 모습이 형성되는 게 좋다는 주문 때문에 압박을 많이 받는다"고 말했다.

YMCA의 대부로 통하는 이학영 진보통합시민회의 상임의장은 YMCA 조직이 뒷받침 될 경우 다크호스가 될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김기식 내가꿈꾸는나라 공동대표도 출사표를 던졌고, 박용진 전 진보신당 부대표는 야권 통합에 합류한 진보신당 세력을 대표해 당권 레이스에 뛰어들기로 했다.

김경수 봉하재단 사무국장의 출마도 거론되고 있다.

김 국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을 지낸데다 젊은 영남권 주자라는 이미지 효과로 인해 출마 시 파급력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