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규제개혁 노력 강조..APEC 정상회의 폐막
지역경제 통합 등을 담은 `호놀룰루 선언' 채택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하와이를 방문 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업의 창의ㆍ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하와이 JW 메리어트 호텔에서 열린 `규제개혁과 경쟁력'을 주제로 한 업무오찬에서 선도 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하고 규제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의 선도 발언은 우리나라의 규제개혁 정책이 구체적인 성과를 내고 있고 올해 세계은행 기업환경평가에서 183개국 중 8위를 기록한 것과 관련해 미국측의 요청에 따라 이뤄진 것이다.

이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효과적으로 규제개혁을 위해 대통령 직속으로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를 설치해 규제개혁을 추진해왔다"면서 "전국 기업현장을 직접 방문해 애로사항을 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를 설치한 것은 경제ㆍ사회 문제가 복잡화되면서 규제가 여러 부처에 걸쳐 다단계로 형성되는 경우가 많고, 이런 경우 관계부처간 이해가 달라 규제개혁을 어렵게 만든 측면도 있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이 대통령은 `성장과 고용'을 주제로 한 1차 정상회의에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일자리 나누기에 대한 노ㆍ사ㆍ정간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고 세제를 고용친화적으로 개편했다"고 설명했다.

또 "산업이 고도화하며 경제성장이 고용으로 이어지지 않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 소규모 창업지원, 사회취약층을 위한 사회적 기업육성, 중소상공인을 위한 미소금융 지원 등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에너지 효율과 에너지 안보'를 주제로 한 2차 회의에서 "에너지 효율 제고와 에너지 공급원 다양화 등을 통한 에너지 안보 확보는 우리의 저탄소ㆍ녹색성장의 핵심 내용"이라며 녹색성장 정책 사례를 소개했다.

APEC 회의는 2차 회의를 마치고 지역경제 통합 강화와 무역확대, 녹색성장 촉진, 규제협력 및 수렴을 위한 구체적 합의사항을 담은 `호놀룰루 선언'을 채택한 뒤 폐막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APEC 회의를 마치고 하와이를 떠나 한국시간으로 14일 오후 귀국한다.

(호놀룰루연합뉴스) 김종우 이승우 기자 jo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