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혁신파 실력행사 가시권..혁신과통합도 원샷 방식에 반대

민주당이 야권 대통합의 추진방식을 놓고 내홍에 빠진 양상이다.

모든 세력이 한 번의 전당대회를 통해 통합정당을 출범시키는 `원샷 전당대회'를 추진하려는 지도부 움직임에 반발해 민주당의 전당대회 후 통합정당을 건설하자는 `투샷 방법론'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손학규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이미 `원샷 통합전대'에 대한 확고한 방침을 피력한 상태다.

민주당이 먼저 전당대회를 치를 경우 독자생존론이 거세질 수 있는데다 이후 통합을 하더라도 다른 세력과의 지분나누기 등 구태의 모습으로 비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선(先) 민주당 전대'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손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야권통합이 시대적 흐름이자 국민의 명령"이라며 "스스로 작은 기득권과 자존심에 도취돼 갇히면 도도한 변화의 물결에 휩쓸리고 도태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학진 의원은 성명을 내고 "민주당이 임시 전대를 치른 뒤 통합전대를 할 만한 시간적 여유가 있겠느냐"고 주장했고, 이종걸 의원도 "민주당의 단독 전대 개최는 통합의 거부와 마찬가지"라고 옹호했다.

그러나 민주당 전대를 준비해온 대다수 주자들과 `선(先) 혁신'을 기치로 내건 상당수 의원 및 지역위원장들은 민주당의 전대를 먼저 치른 뒤 나머지 세력과의 통합을 단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반박하고 있다.

이들은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이 통합에 반대해 통합의 대상이 뚜렷하지 않다고 주장한다.

그나마 남은 통합 대상인 `혁신과통합'은 정당이 아닌 세력에 불과해 합당의 파트너가 될 수 없고 과거 열린우리당을 탈당한 친노(親盧) 그룹이 상당한 지분을 갖고 있어 새로운 통합대상으로 보기 어렵다는 반론을 내놓고 있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혁신과통합은 법적으로 합당이 아닌 입당ㆍ복당ㆍ영입의 대상"이라며 "더군다나 통합 수임권을 갖지 않은 현 지도부가 자체 전대 없이 통합전대를 추진하는 것은 당헌ㆍ당규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우제창 의원은 "1%의 지도부는 혁신의 목소리를 통합의 대의로 잠재우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고, 정대철 상임고문도 "민주당 단독 전대를 한 뒤 통합전대를 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말했다.

민주당 선혁신론자들의 반발 움직임이 조직화되고 있다.

지도부 책임론을 제기하던 수준을 넘어 독자 전대 소집 요구라는 실력행사에 나서는 양상이다.

의원들이 삼삼오오 모임을 갖는가 하면 당내 일부 고문들은 별도 회동을 통해 민주당의 전대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외 지역위원장들은 6일 모임에서 민주당 전대 개최를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가기로 결의했다.

한 원외 위원장은 "당헌상 대의원의 3분의 1 이상이 요구하면 전대를 소집할 수 있다"며 "원외 위원장을 중심으로 독자 전대 소집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혁신과통합'조차 원샷 통합전대에 부정적 입장을 밝히고 있다.

원샷 전대를 개최하면 인지도나 세력에서 앞서는 민주당 전대 주자들이 절대적으로 유리한 위치에 서기 때문에 결국 혁신과통합을 흡수하겠다는 의도를 드러낸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혁신과통합 핵심관계자는 "민주당이 독자 전대를 통해 지도부를 구성하고 혁신과통합은 추대를 통해 지도부를 뽑은 뒤 공동 지도체제로 가는 것이 맞다"며 "원샷 전대는 혁신과통합이 들러리를 서는 꼴밖에 안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