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ㆍ정무기능에 방점..경호처 업무도 개선

청와대가 홍보 기능을 강화하고 경호처 업무를 개선하는 조직개편에 착수키로 한 것으로 31일 알려졌다.

이 같은 조직개편 추진은 집권 후반기를 대비한 차원에서 계획된 것이지만 최근 10ㆍ26 서울시장 보궐선거 패배에 따른 `청와대 쇄신론'과 맞물려 주목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집권 후반기를 맞아 청와대의 전반적 정무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콘센서스가 있다"면서 "정무 기능 향상은 홍보시스템 강화에 있는 만큼 홍보 강화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우선 홍보 및 공보 시스템을 대폭 강화키로 하고 공석 중인 해외홍보비서관실을 대변인실로 통ㆍ폐합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통폐합을 하는 대신, 내년 3월 핵안보 정상회의를 앞두고 해외홍보가 중요하다는 점을 감안해 해외언론을 전담하는 `부대변인'을 두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청와대는 또 국정홍보 강화를 위해 정책실장-정책기획관 산하에 있는 국정홍보비서관실의 홍보수석실 이전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이와 함께 `내곡동 사저' 논란의 진원지인 경호처의 업무방식도 개선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어청수 경호처장 부임을 계기로 경호 방식과 지나친 비밀주의식 의사결정에 대한 개선책 마련에 착수했다는 후문이다.

한편, 청와대는 현행 대통령실장 산하에 정책실장이 정책 분야를 맡는 `이원 체제'에서 대통령실장이 정무와 홍보ㆍ정책을 총괄하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일각에서는 정책실장직을 폐지하자는 지적도 나오고 있지만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다"면서 "조직 내 여러 의견이 혼재돼있어 대통령 결심이 필요한 사안"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기자 jo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