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우리 경제 자신감 가질만"
이명박 대통령은 "우리 경제는 지금 국민이 자신감을 가져도 될 만큼 튼튼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3일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KBS1 라디오와 교통방송,동영상사이트 유튜브를 통해 녹화 중계된 제75차 라디오 연설에서 "재정건전성은 세계에서 가장 양호한 수준"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채무 비율은 33%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평균 98%의 3분의 1에 불과하다"며 "우리나라 경제 여건은 국제사회에서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외환보유액 3000억달러 확보,외채 구조 개선,수출산업 호조에 따른 경상수지 흑자 등 국내 경제의 펀더멘털(기초체력)이 튼튼하다는 사실을 예로 들었다. 특히 "경제는 심리가 매우 중요하다"며 "일부에서 이번 위기를 신뢰의 위기라고 하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 자신감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이 대통령은 "정부는 앞으로 대내외 경제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재정건전성과 대외건전성을 다지는 데 주력하겠다"며 "지난주부터 비상경제체제를 재가동한 데 이어 민관이 함께하는 경제금융점검 간담회도 정기적으로 열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정부는 특히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들이 자금난으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쓸 것"이라며 "위기에 가장 취약한 소상공인,영세 자영업자들과 저소득 취약계층에 대한 배려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지나친 위기감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위기의식을 갖고 대비 태세를 갖추되 냉정한 현실인식과 균형감각을 잃지 않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차병석 기자 chab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