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58곳 등 전국적으로 군부대 124곳에서 정전

지난 15일 전국적으로 발생한 초유의 정전 사태 당시 군에서도 124곳에서 정전이 발생했고, 이 중에는 전방관측소(GOP)나 해안 레이더 기지도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국회 국방위원회 신학용(민주당) 의원이 군으로부터 제출받은 `정전 발생부대 현황'에 따르면 15일 당시 한국전력공사의 전력 미공급에 따라 육군 116개소와 공군 8개소 등 총 124곳에서 정전 사태가 발생했다.

지역별로는 강원이 58곳(육군 56곳, 공군 2곳)으로 가장 많았고, 경기(32곳), 전남(17곳) 경북(5곳) 대전(4곳) 서울ㆍ부산(3곳) 충북(2곳) 순이었다.

신 의원측이 각 군에 파악한 결과에 따르면 서울 3곳 중에서는 수방사 사령부 일부 건물과 검문소 등이 약 30분간 정전됐으며, 피해가 집중된 강원도는 00사단 GOP와 해안 소초들, △△사단 사령부 일부 건물 등에서 약 30분간 전기가 끊겼다.

경기도의 경우, □□사단의 해안 소초들과 전남은 ◇◇사단의 해안 레이더 기지들이 30분 이상 각각 정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와 함께 공군에서는 주로 전투비행단의 일부 건물들이 약 50분간 정전되는 사태를 겪은 것으로 파악됐다고 신 의원은 밝혔다.

이에 대해 군은 "정전 지역은 전방지역 소초, 독립 주둔지, 격오지 등 소규모 주둔 지역이 대부분으로 부대 자체 비상발전기를 즉각 가동해 정전으로 인한 피해 사례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신 의원은 "이번 정전 사태로 우리 군의 전방 초소 뿐 아니라 사령부 건물과 레이더 기지들까지 정전되면서 자칫 국가안보에 위협을 초래할 수 있었던 만큼,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은 이번 사태에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sout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