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기지내 환경자료 제공‥민관합조단 내일 캠프 캐럴 내부 조사

한국과 미국 정부는 경북 왜관지역 미군기지 내 고엽제 매몰문제의 신속하고 투명한 해결을 위해 한미 공동 조사를 조속히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또 현지 주민대표와 환경단체, 민간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이 23일 중 문제의 기지인 캠프 캐럴 내부에 들어가 현장점검 등의 조사를 하는데도 의견을 모았다.

육동한 총리실 국무차장은 22일 오후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고엽제 매몰 관련 정부 대응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주재한 뒤 이같이 밝혔다.

그는 "우리는 물론 미국측도 사안의 긴급성과 중요성을 인식, 우리측과 적극적으로 협의에 임했다"며 "미국측은 캠프 캐럴 기지내 환경 관련 자료에 대해서도 우리와 공유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양국간 협의는 임관빈 국방부 국방정책실장과 존 존슨 미8군 사령관 사이에서 이뤄졌다.

앞서 21일에는 국방부와 환경부, 그리고 미8군사령부 관계자들이 캠프 캐럴을 답사했다.

육 차장은 "공동조사 기간과 범위 등 구체적인 사안은 조속히 미국측과 협의할 것"이라며 "한미 공동조사단이 구성되면 캠프 캐럴 내부 및 주변 지역에 대한 조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양국은 동두천 등 다른 미군기지의 불법폐기 의혹에 대해서는 일단 이번 조사에서는 제외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현재는 캠프 캐럴에 대해서만 공동조사를 하기로 했다"며 "나머지 지역의 경우는 (불법 폐기 등 문제 제기 내용의) 신빙성에 달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현지 주민대표와 환경단체, 민간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은 23일 캠프 캐럴을 방문, 기지내 오염 상황 파악 및 매몰 의혹 지역에 대한 조사를 벌이기로 합의가 이뤄졌다.

이와 함께 미국은 그동안 자체 모니터링해 온 캠프 캐럴 기지 내 고엽제 관리 등 환경 자료들에 대해서도 분류 작업을 거쳐 한국측에 신속히 넘겨주기로 했다.

육 차장은 "정부는 미국측과 SOFA(한미주둔군지위협정)에 따른 환경분과위원회를 통하여 공동조사 방안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최이락 기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