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계.시민단체 인사 97명 공동성명 발표

학계와 시민단체 등 각계 인사 97명은 천안함 침몰 1주기(26일)를 앞둔 23일 "천안함 사건에 대한 북측의 시인을 남북군사회담 전제조건으로 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정부에 제안했다.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를 비롯한 이들 인사는 이날 `천안함 사건 1주년을 맞아 정부와 국회에 드리는 제언'이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천안함 사건에 관해 남북 간, 주변국 간 논란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시인과 사과를 남북대화의 전제 조건으로 삼는 것은 대화에 심각한 장애를 조성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남북 군사회담을 열어 연평도 피격사건에 대한 사과와 재발방지책, 군사긴장 완화 방안을 논의하는 것은 양측이 전향적 자세를 취한다면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라며 "모처럼 조성되고 있는 남북대화 기회가 천안함 사건에 대한 시인과 사과를 전제로 하는 입장 때문에 좌초돼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민관 합동조사단의 천안함 진상조사 결과에 대해 "단기간 부실하게 이뤄졌다"면서 "국회가 국정조사 등 방법으로 검증에 나서야 하고 관련국과 북한의 참여까지 허용하는 국제적 검증작업도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계 인사들은 또 천안함 관련 1차 자료와 조사 결과에 관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결과에 의문을 제기한 시민과 사회단체에 대해 무리한 처벌과 수사를 중단하는 등 천안함 사건과 관련한 의사표현의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성명에는 백 교수와 이재정 전 통일부장관, 한명숙 전 국무총리, 함세웅 신부, 조국 서울대 교수, 이석태 참여연대 공동대표를 비롯, 학계와 시민사회단체, 법조계, 언론계, 종교계 등 사회 각계 인사들이 서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puls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