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외무성은 15일 6자회담에서 우라늄 농축프로그램(UEP) 문제가 논의되는 것을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또 러시아와 남북을 연결하는 철도 및 가스관부설 등 3자 경제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외무성 대변인은 이날 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을 통해 알렉세이 보로다브킨 러시아 외무차관의 방북결과를 전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북측의 이 같은 입장은 최근 미국과 한국이 UEP 문제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상정,국제사회의 제재를 이끌어내려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대변인은 "러시아 측은 조선이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의 임시중지,영변지구의 우라늄농축시설에 대한 국제원자력기구(IAEA) 전문가들의 접근,6자회담에서 우라늄농축 문제 논의 등 건설적인 조치들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고 말했다.

대변인은 이어 "조선 측은 회담이 재개되면 러시아가 제기한 기타 문제들도 조선반도 비핵화 실현을 위한 9 · 19 공동성명의 이행과정에서 논의 · 해결될 수 있다는 입장을 표시했다"고 밝혔다. 이는 6자회담이 재개되면 논의 전개에 따라 미사일과 핵실험의 일시중단을 선언하고,IAEA 사찰단의 복귀 등을 검토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북측은 이와 함께 러시아와 남북 등 3자 간 경제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외무성 대변인은 "러시아 측은 러시아와 조선의 북과 남을 연결하는 철도 및 가스관 부설,송전선 건설 등 3자 경제협조계획이 전망성이 있다는 것을 강조했다"며 "조선 측은 러시아의 계획에 지지를 표시하고 그 실현을 위한 3자 실무협상제안이 나오면 긍정적으로 검토할 용의를 표명했다"고 했다. 러시아의 중개 속에 남북 관통 가스관 및 송전선 건설,한반도종단철도(TKR)와 시베리아횡단철도(TSR) 연결사업 등을 위한 논의가 남북간에 이뤄질 수도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정부 당국자는 이에 대해 "우리 정부가 요구해온 비핵화 선제적 조치와 남북대화 등 6자회담의 전제조건을 거부해왔다는 점에서 북측의 입장에 대해 진정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6자회담을 열어 UEP문제 등을 물타기하려는 전략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편 우리 측 6자회담 차석대표인 조현동 외교통상부 북핵외교기획단장이 이날 러시아를 방문,보로다브킨 외무차관 등을 만나 북한 UEP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한다.

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