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적 대권 주자인 민주당 정동영 정세균 최고위원간 복지 이슈를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복지정책 재원마련을 위한 부유세 문제로 부딪혔던 두 최고위원은 9일 `복지국가소사이어티'가 국회 도서관에서 개최한 토론회에서 복지국가의 가치를 중심으로 야권이 통합해야 한다는 `복지국가 단일정당론'을 놓고 엇갈린 주장을 펼쳤다.

정동영 최고위원은 "국가의 역할에 대한 기본 생각이 같다면 단일정당의 가치를 인정하고 결단에 나설 수 있다"며 "올 9월에는 단일정당 추진기구를 띄워야 연말까지 복지국가 단일정당을 이룰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세균 최고위원은 "통합정당이 최선이지만, 민주당이 적극적으로 통합에 나서면 몸집이 작은 정당은 `흡수통합하자는 것이냐'는 반발이 있을 수 있다"면서 "차선인 연대를 위한 노력도 해야 한다"고 현실론을 폈다.

당 `정책통'으로 통하는 그는 복지정책에 대해서는 2008년에 자신이 이미 `공동체복지론'을 주장했다는 사실을 거론, 사실상 당내에서 `원조'라는 점을 시사하면서 민주당의 `3+1(무상급식.보육.의료+반값등록금)'에 주택.일자리 복지를 더한 `5+1'을 주장했다.

반면 최근 환경노동위로 상임위를 옮긴 뒤 노사분규 현장을 찾고 있는 정동영 최고위원은 김대중 노무현 정부 때 비정규직 노동자가 양산됐다는 진보정당의 지적에 수긍하면서 "우리가 모두 반성문을 써야 한다"고 자성론은 폈다.

부유세 문제를 놓고서도 "조세혁명.개혁이 필요하다"(정동영), "조세저항이 만만치 않다"(정세균)는 등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두 사람의 이런 신경전은 차기 대선의 주요 화두가 될 복지 이슈를 둘러싼 주도권 경쟁으로 분석된다.

앞서 두 사람은 모두 당 `보편적 복지특위' 위원장을 맡겠다고 나서 사실상 위원장 인선작업이 중단된 상태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