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의 유력 대권주자인 국민참여당의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13일 민주당의 `무상복지' 정책에 대해 "선거용 구호일 뿐"이라며 직격탄을 날렸다.

차기 참여당 대표로 내정된 유 전 장관은 이날 한 언론 인터뷰에서 "민주당이 `3+1'(무상급식.의료.보육+반값 대학등록금)이라고 덜컥 내놨는데 선거용 구호로는 의미 있을지 모르지만 정치인이 그런 식으로 논의를 하면 안된다"고 정면 비판했다.

그는 "무상의료 하는데 8조원이 든다지만 아무리 들여다봐도 어떻게 계산을 뽑았는지 알 수 없다"며 "이래서는 신뢰의 위기를 극복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명박 대통령 밑에서 못 살겠다고 하면서 이 대통령의 `747 공약'과 (실현가능성이 없다는 점에서) 똑같은 공약을 내놔서 되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의 `한국형 복지'에 대해서는 "지금 내놓은 게 사회보장기본법 개정안 하나로, 구체적 사업과 부수예산이 나와 있지 않아 평가하기 이르다"면서 "이제는 복지담론이 진보세력의 전유물이라는 사고를 버려야 한다. 마음 먹기 따라서는 보수도 착한 일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무상급식 논란과 관련, "재벌 할아버지가 세금을 엄청 냈다면 그 손자에게 공짜로 밥을 주면 왜 안되느냐"며 "이건희 삼성 회장 손자에게 공짜밥을 주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유 전 장관의 발언에 대해 민주당 이춘석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민주당의 `3+1' 복지 정책은 여러 전문가의 면밀한 검토를 통해 나온 것"이라며 "충분히 들여다보지도 않고 비난하는 것은 전형적인 유시민식 정치공세"라고 반박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