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14일 특별기구 구성할 것"
친박.중립파 반대..기구 구성 진통 예고

한나라당이 9일 개헌 문제를 좀더 전문적으로 다룰 당내 특별기구를 구성키로 했다.

한나라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이틀째 개헌 의원총회에서 의원 90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헌 문제를 논의키 위한 당내 특별기구를 구성하기로 의결했다고 정옥임 원내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정 원내대변인은 "오늘 의총에서는 소속 의원 171명 중 113명이 출석했고, 개헌논의 특별기구를 의결할 당시에는 90명이었다"면서 "특별기구 구성은 김무성 원내대표에게 위임키로 했다"고 말했다.

이날 의총에서 개헌논의 특별기구 구성안 의결 과정에서 초선의원 모임인 `민본21' 소속 김세연 황영철 의원이 이의제기를 했으나, 결국 이들의 양해를 얻어 박수로 의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별기구의 명칭과 구성방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나, 최고위 의결을 거쳐 최고위 산하에 설치하거나, 아니면 정책위 산하에 두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무성 원내대표는 의총이 끝난 뒤 "내주 월요일(14일) 최고위에서 상의해 특별기구 구성을 하겠다"면서 "특별기구는 정책위 산하에 둘 수도 있고, 격을 높여 최고위 의결을 통해 최고위 산하에 설치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 의총에서 개헌 논의를 위한 특별기구 구성이 의결됐지만, 특별기구구성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특별기구에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이 불참할 것이 확실시 돼 `반쪽 특별기구'가 될 가능성이 높고, 홍준표 나경원 정두언 최고위원 등이 개헌에 소극적이어서 최고위 의결도 녹록지 않다는 관측이다.

게다가 당내 특별기구가 구성돼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가더라도 개헌의 내용과 폭, 방향 등에 대해 정파별로 이해관계가 엇갈려 단일안을 도출해낼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실제로 당내 개헌 특별기구를 구성하자는 의결에 대해 당내 계파별로 입장이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어 험로를 예고했다.

친이(친이명박)계 의원들은 당내 개헌 특위를 만들어 본격적인 개헌 드라이브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을 밝힌 반면, 친박계와 중립파 의원들은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친이계인 정몽준 전 대표는 의총장 밖에서 기자들과 만나 "18대 국회 초에 개헌 논의를 못해 어려운 게 사실이지만 모든 주제를 논의할 책임이 있다"면서 "늦은 감은 있지만 성실하게 (개헌을) 논의하는 게 18대 국회의원의 책무"라고 말했다.

반면 친박계 이해봉 의원은 "의총에서 개헌 특별기구 구성에 반대 의견을 냈다"면서 "모처럼 한나라당이 갈등을 극복한 상태인데 새로운 갈등을 초래하면 누가 책임지나.

시기적으로 적절하지 않다"고 했다.

중립 성향의 남경필 의원은 "개헌 특별기구를 구성해도 그 전제조건은 18대에서 (결론 내리는 일을) 안해야 한다"면서 "이번에 진지하게 논의, 축적 결과를 19대 국회에서 대통령 임기 초에 마무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기자 jo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