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지도부 회동, 갈등털고 `공동운명체' 강조

이명박 대통령과 안상수 대표를 비롯한 한나라당 지도부가 23일 저녁 삼청동 안가에서 전격 회동, 그동안 냉랭했던 당청관계가 해빙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당청관계는 지난 10일 당 지도부가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의 사퇴를 요구하자 청와대 내에서 "이 대통령이 단 한 사람에 화가 나있다"는 소문이 돌 정도로 급속히 얼어붙었고, 급기야 26일로 예정됐던 이 대통령과 당 지도부의 회동도 취소됐다.

따라서 3시간 가까이 이뤄진 이번 회동 자체에 각별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는 것이 여권 내부의 중론이다.

회동 당일 청와대가 긴급히 연락을 취해 성사됐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안상수 대표는 24일 기자들과 만나 "(오해를) 풀려고 만찬을 했는데, 다 풀렸다.

분위기가 좋았다"고 했고, 김무성 원내대표도 기자간담회에서 "사실 대통령이 화가 나 있었고, 어제 만남은 대통령의 마음을 풀기 위한 자리였다"고 말했다.

막걸리를 곁들인 회동에서 안 대표와 김 원내대표는 절차상 매끄럽지 못한 부분에 대해 사과했고, 이 대통령도 당시 고민을 전달하며 자신의 고충에 대한 당 지도부의 이해를 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원내대표는 "당청간 이해의 공감대를 형성한 자리"라며 "대통령이 따끔하게 한 말씀 했고, 심기일전해서 잘하자는 데 의미가 있다"고 소개했다.

임태희 대통령실장은 당 여의도연구소 초청 특강 이후 기자들과 만나 "양측이 당혹스러웠는데 새로운 일을 위해 정리가 된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 대통령이 "당정청은 역사와 국민 앞에 공동운명체로서 무한책임을 가져야 한다"며 "당청은 한 몸으로, 정권 재창출이 제일 중요한 문제이므로 항상 염두에 두고 임해야 할 것"이라고 말한 점은 주목할만한 대목이다.

이 대통령이 당에 대한 불편한 감정을 씻어내는 동시에 `집안단속'에 나선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공동의 길을 가야 한다는 당위성을 통해 당청간 불협화음이 더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경고의 메시지로도 해석된다.

당장 2월 임시국회에서도 당청간 불화가 지속될 경우 야당의 공세 속에 주요 정책과제를 추진하는데 장애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회동이 `심기일전'의 계기가 됐다는 데 여권 내 이견이 없다.

이에 따라 27일로 예정된 고위 당정회의에서도 구제역 대책, 무상복지 논쟁, 국책사업 입지의 신속한 결정 등에 대해 허심탄회한 의견교환이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당 대표와 원내대표의 `사과'는 내년 총선.대선을 앞두고 당청관계에서 당의 역할과 위상을 확대해야 한다는 당내 목소리에 역행하는 모습으로 비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회동에서는 청해부대의 `아덴만 여명작전'이 화제가 됐으며, 이 대통령은 "어려운 결단이었다"며 작전 개시를 전후해 긴박했던 상황을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구제역 발생 초기 대통령은 `방역으로 막을 수 있는 일이 아니라 백신으로 해야 한다'고 했는데 농림수산식품부가 `청정국 지위를 잃는다'고 보고해 대통령이 결단을 못내렸다"는 내용도 소개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한나라당은 27일 당정회의에서 구제역 정책 전환에 따른 발 빠른 조처가 부족했다며 정부의 대응 미숙을 지적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안용수 기자 south@yna.co.kr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