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외교통상부 업무보고에서 "전통적인 외교활동으로는 외교부가 그 역할을 다했다고 할 수 없다. 변하지 않을 수 없는 시점이다. 뼈를 깎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인식의 전환을 주문했다. 이어 외교부의 오랜 관행과 구태를 조목조목 지적하며 일대 변화를 거듭 요구했다.

이 대통령은 우선 "외교부가 여러 면에서 변화를 추구해야 하는데 전통적인 직업 외교관만으로는 다 될 수 없다"며 민간인에게 (외교관)문호를 개방하라고 주문했다. 이에 따라 재외공관 고위공무원단 중 일부를 개방형 직위로 지정해 타 부처 및 민간인에게 개방하는 작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또 조만간 단행될 재외 공관장 인사에 비(非)외교관 출신이 대거 발탁될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외교소식통들은 예상하고 있다.

이 대통령은 외교관의 비효율적인 인력 배치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미국이나 유럽 등 선진국에 우수한 외교관이 배치되는 반면 외교역량을 집중해야 할 신흥국이나 자원을 가진 개도국의 인력 배치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것이다. 외교부는 이번 재외공관 인사시 유럽지역의 10개 공관에서 12명의 직원을 빼내 브라질 인도 남아공으로 배치하는 등 재외공관 인력 배치를 전면 재검토할 예정이다.

이 대통령은 이와 함께 "내년에 외교부가 중점적으로 개척해야 하는 곳은 아프리카와 남미"라며 "아프리카와 남미에 외교통상과 경제협력을 강화하는 목표를 세우고 이를 위해 깊이 있는 연구를 해 달라"고 주문했다.

외교 당국자는 이날 외교부 인사조직 쇄신과 관련해 무능한 공관장 조기소환,적재적소 공관장 배치,공관장 자격 심사(투 스트라이크 아웃제),과장급 이하 직원의 공모 드래프트제도,중간 퇴출제 등을 도입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공관장 조기 소환과 관련,"이번에 조기 소환 대상이 4명"이라며 "내년부터 제도를 보완해 시행하면 공관장이 조기 소환되는 유례없는 제도가 본격 가동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