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내년 획기적 인력배치나 인사방향 재정립해야"

이명박 대통령은 29일 "북한이 2012년 강성대국을 목표로 두고 있기 때문에 내년 한 해에 북한의 핵 폐기를 6자회담을 통해 반드시 이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외교통상부 새해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이같이 말한 뒤 "6자회담을 통해서 하지만 남북이 또한 협상을 통해 핵 폐기하는 데 대한민국이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정부가 여전히 6자회담의 전제 조건으로 핵 프로그램 중단과 IAEA 사찰단 복귀 등을 제시하고 있지만, 연평도 도발 이후 이 대통령이 연일 대북 강경 발언을 이어왔다는 점에서 회담재개를 위한 변화가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이 대통령은 또 북핵폐기와 함께 한반도 평화통일, 통일에 대한 외교적 지지기반 확보를 외교통상부의 `3대 역할'로 제시했다.

이 대통령은 "동맹국인 미국뿐 아니라 일본과 중국, 러시아, 유럽연합(EU) 할 것 없이 많은 나라로부터 평화적 통일에 대한 지지기반을 얻는 작업을 지금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올해 6.25전쟁 발발 60년이 됐지만 바로 그 해에 우리가 두 번씩이나 북한으로부터 도발을 당했다"면서 "앞으로 한반도의 평화 정착은 중요한 과제이고 이것은 반드시 외교로만은 될 수 없고, 강한 국방력과 국민의 단합된 안보의식이 전제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외교라는 업무가 과거 시대와 완전히 달라졌다"면서 "전통적 직업 외교관 가지고는 될 수 없으며, 많은 경험을 가진 민간인도 참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선진국에 일등 외교관이 가고, 신흥국이나 자원을 가진 후진국에는 훨씬 적은 인원을 갖고 일한다.힘들지만 필요한 곳에 우수한 외교관을 배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올해는 공정사회라는 기치 아래서 가장 먼저 외교부의 인사문제가 대두됐다"면서 "내년 한 해는 획기적 인력배치나 인사방향을 재정립해야 한다"고 거듭 외교부 개혁을 주문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