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안보상황 점검..외통위.국방위 소집

여야는 21일 우리 군이 전날 실시한 연평도 해상 사격훈련의 성격을 둘러싸고 치열한 공방전을 펼쳤다.

이번 사격훈련을 놓고서 "통상적이고 당연한 훈련이자 주권행위"라는 한나라당 입장과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무시한 무모한 훈련"이라는 민주당의 입장이 정면 충돌하면서 `이념공방'으로 비화되고 있다.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는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우리 국토를 지키는 일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고 보수와 진보도 다른 길을 갈 수 없다"면서 "적어도 이 문제만큼은 여야할 것 없이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분명한 것은 서해5도와 그 해역이 대한민국 영토이고 반드시 지켜야 하는 전략적 요충지"라며 "북한이 추가도발을 하지 않은 것은 다행이지만 아직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의원총회에서 군의 사격훈련과 관련, "국내적으로 예산 날치기로 보여준 `본때정치'를 안보정국으로 강화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면서 "어제 사격훈련은 일상적 사격훈련이 아니라 군사작전이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남북간) 긴장을 조성하고 있는 이명박 정부는 어떤 경우도 손해 볼 일이 없으며, 만약 북이 포격대응하고 무력도발하면 나라 전체를 안보정국으로 이끌고 가면서 정치적 독재를 가속화 했을 것"이라고도 했다.

이러한 여야간 견해차는 이날 우리 군의 연평도 해상 사격훈련 결과와 북한군의 동향 및 추가도발 가능성에 대한 보고를 받기 위한 국회 국방위와 외교통상통일위에서도 그대로 반영됐다.

한나라당 김학송 의원은 "이번 사격훈련은 당연히 해야할 훈련이고, 앞으로도 해야 할 훈련"이라며 "다만 지금은 여기에 만족만 할 때가 아니고 북한군의 또 다른 기습을 대비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민주당 신학용 의원은 "연평도 도발과 천안함 사건에 대한 대응 미숙과 군 면제자들이 많아 안보와 외교에 무능하지 않느냐는 비판을 덮기 위해 현 정부가 국면전환용으로 훈련을 실시한 게 아니냐는 의심이 많다"고 지적했다.

외통위에서는 천안함 사태와 연평도 포격전에 이어 해상 사격훈련까지 한반도 주변국과의 관계와 유엔 안보리 등에서의 우리 외교의 난맥상에 대한 강도높은 질책이 쏟아졌다.

한편 국회는 이어 23일 농림수산식품위를 열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구제역을 잡기 위한 정부의 대책을 듣고 초기 대응 부실 문제 등을 따질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기자 jo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