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드베데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야로슬라블 포럼' 기조연설

이명박 대통령은 9∼11일 러시아를 방문해 야로슬라블에서 열리는 세계정책포럼에 참석하고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열리는 이번 포럼의 주제는 `현대국가 민주주의의 효율성'으로서 기조연설을 맡은 이 대통령은 우리나라가 산업화 과정에서 채택했던 민주주의와 경제의 동반 발전전략 모델을 설명할 계획이다.

이 대통령은 또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을 토대로 한 민주주의 발전의 비전을 제시하고 양국 의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 증진을 통한 상호번영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기조연설에 앞서 열리는 메드베데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는 러시아 경제현대화 추진과 함께 에너지.자원 및 극동시베리아 개발 등 양국 공통 관심 분야에서의 실질협력 증진 방안을 협의하게 된다.

야로슬라블 세계정책포럼은 메드베데프 대통령이 정치분야의 `다보스 포럼'으로 키우기 위해 역점적으로 추진 중이며, 이 대통령의 참석도 메드베데프 대통령이 직접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양국 정상은 한-러 수교 20주년에 열리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심화.확대시키는 방안을 놓고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청와대 측은 설명했다.

이번 포럼에는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이탈리아 총리와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 전 일본 총리, 압둘 칼람 전 인도 대통령, 타보 음베키 전 남아공 대통령 등 55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러시아 방문 첫날인 9일에는 모스크바에서 에너지와 자원, 조선과 같은 기간산업 분야의 경제인 9∼10명과 간담회를 한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