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년간 외교통상부가 특별채용으로 뽑은 사람이 같은 기간 외무고시를 통해 선발한 인원의 4배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선영 자유선진당 의원은 외교부가 공개 특채를 시작한 2003년 11월부터 올 7월까지 채용 공고문을 분석한 결과, 특채 인원이 모두 612명으로 같은 기간 외무고시 선발 인원(140명)의 4.37배에 달했다고 6일 밝혔다.

외무정보관,정세분석관,의전담당관에서부터 외교통상업무의 핵심 영역인 정무관과 외무영사,통상직도 특채로 뽑은 것으로 나타났다.

박 의원은 "광범위한 특채 과정에서 유명환 장관 딸의 사례와 같은 음서제의 폐해가 있었을 것으로 보이는 만큼 각 부처의 특채규모와 과정에 대한 감사원 감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행정안전부가 이날 발표한 인사감사 결과에 따르면 외교부가 지난 7월 시행한 통상(通商) 전문가 특채는 유 장관의 딸을 뽑기 위해 준비된 절차에 불과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외교부는 특채시험 전부터 응시자격,전형일정을 유 장관 딸에게 유리하게 만들어 놓았다고 행안부는 밝혔다.

특히 유 장관의 최측근인 한충희 인사기획관은 장관 딸이 특채에 응시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절차를 무시한 채 서류전형과 면접에도 직접 참여했다는 것이다. 면접심사 때 심사위원(5명) 중 한 기획관을 포함한 내부위원 2명이 장관 딸에게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줬다.

이들은 유 장관 딸에게 19점(20점 만점)씩을,차점자에게는 12점과 17점을 각각 줬다. 유 장관 딸이 총점에서 7점차로 경쟁자를 따돌리고 합격하게 된 결정적 점수였다. 반면 외부위원(민간 전문가) 3명은 모두 유 장관 딸보다 2순위자(차점자)에게 2점을 더 줬다.

서류전형도 마찬가지였다. 작년부터 9차례 실시한 종전 특채는 텝스(TEPS)와 토플(TOEFL)을 모두 영어성적으로 인정했다. 하지만 이번 특채 때는 유독 '텝스'만 인정했다. 특채시험 재공고(7월16일) 접수마감 시한도 통상 범위(10~15일 이내)를 한참 벗어났다. 외교부는 공고일 이후 26일이 지난 8월11일에서야 접수를 마감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감사 결과를보고 받고 "(특채 의혹에 대한) 관련자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행안부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인사담당자인 한 기획관에 대해 중징계조치를 내릴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강황식/이준혁 기자 his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