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혹독한 검증"..與 "盧 차명계좌 특검 불사"
이재훈 지경.박재완 노동 내정자 청문 공방전


여야는 20일 이재훈 지식경제부.박재완 고용노동부 장관 내정자를 시작으로 1주일간 `8.8 개각'에 따른 국무총리 후보자 및 장관.청장 내정자 10명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 도덕성과 능력.자격을 검증한다.

인사청문회는 23일 이재오 특임,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진수희 보건복지부, 유정복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 24일 신재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내정자, 24∼25일 김태호 총리 후보자, 26일 이현동 국세청장 내정자 순으로 진행된다.

이번 청문회는 향후 정국향방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고비여서 여야간 치열한 대결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은 이번 청문회에서 장관 내정자 2∼3명을 낙마시키겠다며 `혹독한 검증'을 예고한 반면 한나라당은 야당의 무분별한 폭로전에 단호히 대처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청문회에서는 이 지경장관 내정자의 경우 서울 창신동 `쪽방촌 투기' 의혹을 비롯해 재산증식 문제와 박사학위 논문작성시 기업들에 설문조사서를 배포하면서 정부 정책과제인 것처럼 포장했다는 의혹이 집중 제기됐다.

민주당 의원들은 청문회에서 이 내정자의 부동산 투기 의혹 및 `김&장법률사무소'로부터 5억원 가량 자문료를 받은 점을 집중 거론하며 이 내정자의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민주당 조경태 의원은 "이 내정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볼 때 현 정부의 친서민 행보와 전면 배치되는 인물"이라며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노동장관 내정자는 `폴리페서(현실정치에 참여하는 교수)'와 딸의 미국 국적 선택 논란, 노동 분야의 경험 부족 등이 도마 위에 올랐다.

민주당 이찬열 의원은 "후보자의 과거 언행을 살펴보면 노동자를 이념과잉, 장애물로 생각하는 등 노동자에 대한 부정적 편견이 있는 것 같다"며 "그런 분이 과연 노동부 수장이 될 자격이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이에 한나라당 신영수 의원은 "내정자가 비록 노동에 관한 경험은 부족하지만 행정, 정부 등 전체 경력에 비춰볼 때 고용부를 이끌 경륜은 충분하다"면서 타임오프제와 사내하청 문제 등에 대한 견해를 물었다.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은 이번 청문회를 통해 김 총리 후보자에 대해서는 `박연차 게이트' 연루 의혹, 이재오 특임장관 내정자에 대해서는 대우해양조선 사장의 연임 로비와 학력 의혹 등을 집중 제기할 전망이다.

아울러 신 문화장관 내정자의 경우 위장전입과 세금 탈루, 경기도 양평 땅 투기 의혹을, 이 국세청장 내정자는 위장전입과 석사논문 작성시 표절 의혹을 각각 받고 있다.

앞서 민주당은 김 총리 후보자 배우자의 인사청탁 수뢰 의혹과 진 보건복지 장관 내정자 동생의 사업수주 특혜 의혹을 추가로 제기했다.

특히 이번 청문회 기간에는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의 `노무현 전 대통령의 차명계좌' 발언이 최대 복병이 될 가능성이 높다.

검찰이 조 내정자의 차명계좌 발언이 명예훼손에 해당하는지 여부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가운데 민주당은 특검 도입 움직임에 강력 반발하면서 `청문회 보이콧'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은 검찰이 속성상 기존 수사자료를 내놓지 않을 것이고 또 제대로 수사하리란 기대를 하기도 어렵다며 특검 도입을 강력히 촉구, 뜨거운 공방전이 예상된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기자 jo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