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담화 진일보했지만 과제 남았다' 발언 부각

일본 언론이 이명박 대통령의 통일세 제안과 3단계 통일론 발언에 큰 관심을 보였다.

아사히신문은 16일 '남북 통일세 검토' 제하의 1면 기사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15일 광복절 기념 연설에서 미래의 통일에 대비해 통일세 도입을 검토하겠다는 뜻을 명확히 했다"면서 "이전부터 독일 통일 등을 참고해 거액의 비용이 들어가는 사태에 대비해야한다는 지적은 있었지만 정부가 (통일세) 구상을 내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또 "이 대통령이 평화통일을 위한 구체적 조치로 평화공동체-경제공동체-민족공동체의 3단계 통일론을 제안했다"며 "임기후반에 들어가는 이명박 정권이 (남북) 대화재개를 위한 실마리를 모색하고 있다"고 전했다.

요미우리신문도 '남북 3단계 통일 제창' 제하의 국제면 톱 기사에서 "이 대통령이 취임후 처음으로 3단계 남북 통일론을 언급하고 통일세 도입을 제안했다"면서 "장래 남북 통일에 대비해 재원문제를 본격 검토하겠다는 방침을 표명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한국정부는 독일이 통일비용으로 20년간 2조유로를 지불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고, 통일세 도입에 대해 청와대는 '중장기적 관점에서 대비위한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면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건강문제와 후계체제 움직임 등 북한의 정세가 한치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불안한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해 재원 확보를 서두르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마이니치신문도 '남북통일세를 검토' 제하의 국제면(6면) 머리기사에서 "이 대통령이 3단계 통일론과 통일비용 준비를 위한 통일세 검토를 제안했다"고 전하면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건강악화와 권력 승계에 의한 북한 정세의 급변을 전제로한 제안이지만 북한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고 관측했다.

이 신문은 "이 대통령의 3단계 통일론과 통일세 발언은 국제사회에 한국의 존재감을 높이려는 뜻이 있다"면서 "동시에 국민의 결속을 요구해 정권의 구심력을 높이는 것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한편 일본 언론은 간 나오토(菅直人) 총리의 한일병합 100년 담화에 대해 이 대통령이 '일보 진전'으로 평가하면서도 '넘어야할 과제가 아직 남아있다'고 밝힌 부분을 부각시켰다.

아사히신문은 이 대통령이 간 나오토(菅直人) 총리가 지난 10일 발표한 한일병합 100년 담화에 대해 "'처음으로 한국 국민만을 대상으로 (한국민의) 뜻에 반한 식민지 지배를 반성하고 사죄했다.

일본의 일보 전진한 노력을 평가한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요미우리신문도 이 대통령이 간 총리의 담화에 대해 '한국민의 뜻에 반한 식민지 지배에 대해 처음으로 반성 사죄한 것으로 일보 전진한 노력으로 평가한다'고 밝힌 내용을 전했다.

이 신문은 "이 대통령이 '한일 양국이 새로운 미래를 설계해야 한다'고 밝히면서도 '극복해야할 과제가 남아 있다'고 지적했다"면서 " ''극복해야할 과제'에 대해 청와대는 일본측이 병합의 불법성을 인정하도록 요구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마이니치신문도 이 대통령이 간 총리의 담화를 '진일보한 일본의 노력'으로 평가했다고 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이 대통령의 연설 22분 가운데 일본에 관한 것은 단 1분이었다"면서 "이 대통령이 간 총리의 담화를 진전된 것으로 평가하면서도 '극복해야할 과제가 남아있다'고 주문을 붙였다"고 보도했다.

(도쿄연합뉴스) 김종현 특파원 kim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