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7.28 재보선에서 완승함에 따라 정운찬 국무총리의 거취에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 총리는 6.2 지방선거에서 여당이 참패한 이후, 그리고 국회에서 세종시 수정안이 부결된 이후 여러 차례 사의를 표명했다.

그러나 이명박 대통령이 수용 여부를 명확하게 밝히지 않아 왔고, 정 총리의 거취에 대해서는 엇갈린 전망이 이어졌다.

물론 지방선거 패배와 세종시 수정안의 국회 부결 이후 '세종시 총리'로까지 불리면서 수정안 통과를 위해 공을 들여왔던 정 총리의 입지는 적지 않게 약화됐다.

그러나 정 총리의 사의표명에 대해 이 대통령이 "함께 가자"고 한 데다 개각이 다음달로 늦춰지게 되면서 유임론이 힘을 얻을 가능성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이 세종시 수정안 부결 이후 현지 민심의 바로미터로 여겨졌던 충남 천안과 충북 충주 등 충청권에서 모두 승리한 것도 주목되는 부분이다.

또 여당이 충청권을 싹쓸이한 것은 세종시 문제가 더이상 여권의 발목을 잡는 악재가 아님을 보여준 만큼 역설적으로 정 총리에게 있어서는 수정안 무산에 대한 부담을 떨쳐버릴 계기가 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 있다.

반면 이번 재보선 승리로 여권의 정국 장악력 회복의 계기가 마련된 만큼 당정청 쇄신을 통해 이 대통령의 후반기 국정 운영에 탄력을 주기 위해선 교체가 불가피하다는 관측도 병존한다.

이 대통령은 내달초로 예상되는 여름 휴가 기간 개각을 포함한 향후 국정 운영 구상을 가다듬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간 정 총리의 거취에 대해서도 최종 판단을 할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정 총리는 29일 오전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재보선 결과와 관련, "민심의 흐름에 두려움을 느낀다"며 "정부는 더 낮은 자세로 민생을 보살피고 서민을 챙기는데 정성을 다할 것"이라고 답했다.

총리실 고위 관계자는 "지방선거와 재보선의 결과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꾸준하게 국정현안을 챙기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런 발언이나 최근 정 총리의 서민.현장 행보를 거취와 연관해서 해석하는 것은 경계했다.

(서울연합뉴스) 최이락 기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