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협의 가능성..미.이스라엘 관련 의혹도 해명

외교통상부 고위당국자는 28일 "한국과 리비아 정보 당국이 지금까지 모두 세차례에 걸쳐 협의를 가졌다"면서 "이를 통해 추방당한 대사관 직원의 정보활동에 대한 이견을 많이 좁힐 수 있었다"고 밝혔다.

고위당국자는 이날 연합뉴스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밝힌 뒤 "그러나 아직 풀리지 않은 오해도 있고 리비아라는 국가의 특성상 최종 결과를 예상하기에는 조심스러운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지난 20일 현지로 간 우리 정보당국 대표단은 리비아 정보당국과 세 차례의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증거 제시나 배경 설명을 통해 리비아 측의 오해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추방당한 직원의 정보활동이 미국이나 이스라엘과 관계있는 것 아니냐는 리비아 주장에 대해 우리측 대표단은 미국이 리비아를 제재할 때에도 우리 기업이 활발하게 활동했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설명했으며 이날 중 리비아 측과 추가 협의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당국자는 "한미동맹도 있지만 한국과 리비아 관계는 미국의 제재라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협조했던 관계라는 점을 강조했던 것으로 안다"며 "이런 식으로 설명하면 리비아 측에서도 납득하는 부분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추방당한 외교관이 리비아 관리에게 금품을 전달하는 장면이 리비아 보안당국에 포착됐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 "정보활동에 수반되는 통상적인 행동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의 차이인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달 리비아에서 활동하던 한국인 선교사 구모씨의 구속사건과 관련, "선교 활동 자체가 문제였다"면서 "리비아측은 외교관 추방사건과의 연관성을 주장하지만 개별 사건"이라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현재는 한.리비아 양국이 정보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깨진 신뢰와 기대를 복원하는 과정"이라며 "인내심을 갖고 설득해서 가급적 빨리 (사태를) 종결지어 한.리비아 관계에 영향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유현민 김연숙 기자 hyunmin623@yna.co.krnomad@yna.co.kr
.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