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은 26일 유명한 외교통상부 장관이 최근 `친북성향의 젊은이들은 차라리 북한에 가서 살라'고 말한 데 대해 장관 자질론까지 거론하며 맹공을 퍼부었다.

야권은 특히 유 장관의 발언을 `젊은층 비하발언'으로 규정하고 즉각적인 사퇴와 해임을 요구했다.

야당 입장에선 `7.28 재보선'을 불과 이틀 앞두고 터져 나온 유 장관의 이 발언이 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과 한나라당 강용석 의원의 성희롱 파문에 이은 또 하나의 `호재'로 보고 대대적인 공세에 나선 것이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인천 계양을 지원유세에서 "일국의 외교장관이 대한민국 젊은이들의 투표행태를 비난하고, 북한이나 가라고 하는 것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민주당이 이번 재보선에서 반드시 승리해 확실히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참여정부에서 통일부 장관을 지낸 정동영 의원은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외교부 장관으로 적격인지 의문"이라며 "정부가 진정으로 6자회담 재개와 남북 화해협력을 바란다면 외교안보팀부터 교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주선 최고위원은 성명을 내고 "7.28 선거를 앞두고 이념적 색깔공세로 북풍몰이에 나선 것"이라고 비판했고, 우상호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유 장관의 자진사퇴 요구와 함께 "젊은 유권자들은 투표에 반드시 참여해 오만한 정권을 심판해달라"고 호소했다.

또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유 장관은 이런 소란을 피울 게 아니라 천안함 외교 실패를 통렬히 반성해야 한다"고 가세했고,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국민을 친북주의자로 매도한 유 장관은 즉각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참여정부에서 통일부 장관을 지낸 국민참여당 이재정 대표는 "유 장관이 발언에 책임을 지고 자진사퇴하지 않으면 퇴진을 위해 국민적 운동을 벌이겠다"고 경고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기자 k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