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측은 23일 판문점에서 열린 유엔군사령부와 북한군 판문점대표부 대령급 실무회담에서 북한 국방위원회 검열단의 현지조사를 요구하면서 이를 위한 구체적인 안을 제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중앙통신에 따르면 북측은 이날 실무회담에서 "우리 국방위원회 검열단의 현지조사가 선행되어야 쌍방의 조사결과에 따라 조(북)미 군부 장령(장성)급 회담을 개최하여 사건의 공정한 해결은 물론 북남 관계개선과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토의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국방위원회 검열단은 20~30명으로 구성하고 ▲조사기간은 쌍방 합의에 따라 3~5일 또는 그보다 더 길게 정할 수 있을 것이라는 안을 제시했다.

또 북측은 ▲검열단의 현지조사에는 현장답사와 `물증'분석, 증언청취, 자료수집과 요해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최대로 동원하고 ▲미군측은 국방위원회 검열단이 요구하는 모든 사건관련 자료들과 대상, 물증들을 제공해야 하며 ▲국방위원회 검열단왕래는 북한측 차량과 판문점을 통한 육로를 이용하고 ▲국방위원회 검열단원들에 대한 안내와 편의제공, 신변안전보장 등 현지조사와 관련한 모든 실무적 보장은 미군측이 책임져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중앙통신은 밝혔다.

북측은 또 동해에서 실시할 한미 연합군사훈련과 내달 실시 예정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에 대해 "대화분위기에 전적으로 배치되는 또 하나의 군사적 도발"이라며 "앞에서는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에 대해 떠들고 뒤에서는 우리를 반대하는 군사적 모험에 매어달리는 미국의 이중적인 태도는 조선반도 정세를 전쟁국면에로 몰아가는 위험천만한 처사"라고 비난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중앙통신은 "쌍방은 제3차 판문점 조미 군부 대좌급 실무접촉을 29일경에 진행하기로 하였다"고 덧붙였다.

통신은 그러나 유엔사가 이날 북한군 판문점군사대표부에 "천안함 피격사건을 일으켜 정전협정을 위반한 것에 대한 원인을 평가하기 위해 공동평가단 소집을 제안했다"고 밝힌 부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두환 기자 dh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