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0개월을 끌었던 세종시 수정안의 본회의 표결을 앞둔 29일 오전 각자 표단속에 나섰다.

한나라당은 수정안 지지 입장인 친이(친이명박)계가 최대한 찬성 세(勢)를 넓히는데 노력하는 가운데, 원안을 지지하는 친박(친박근혜)계는 반대 표결을 통해 세종시 논란을 끝내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민주당의 경우, 수정안이 부결될 것이라고 자신하면서도 막판까지 소속 의원들의 표결 참여를 독려했다.

이와 함께 자유선진당과 민주노동당 등 다른 야당과의 공조태세를 확인하는데도 주력했다.

◇한나라당 = 세종시 수정안이 10개월의 논란 끝에 `일단' 마무리된다는 점에서 감회가 남달랐다.

김무성 원내대표는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10개월의 논란으로 국론이 분열된 것이 사실"이라며 "어떤 결말이 나든 이후 불거질 또 다른 문제에 대해 정치권이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친이계 김용태 의원은 "지금 처리하는 것도 너무 늦은 감이 있다.끝을 내야 한다"고 말했다.

친박계 홍사덕 의원은 "(역사의) 한 페이지를 넘기는 것이다.잘된 일"이라고 공감했다.

그러나 수정안과 원안의 `가치'에 대한 친이계와 친박계의 입장은 마지막까지 극명하게 엇갈렸다.

한 친이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결국 원안대로 가면 서울대,고려대,삼성,한화 다 안간다.그걸 보고 후회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친박계 의원들은 "국토부장관이 원안 내에서도 자족기능 확립을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수정안 부결시 소위 `플러스 알파'의 혜택이 없어질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도 의견이 갈렸다.

한 친이계 초선은 "수정안 반대론자들이 나중에 `플러스 알파'를 주장할 지 모른다.

원안을 금과옥조처럼 주장한 사람들이 `플러스 알파'를 주장하는 것은 모순"이라고 비판했다.

수정안 본회의 부의 서명을 주도한 임동규 의원도 "부결 이후 원안에다가 플러스 알파로 간다면 형평성 차원에서 다른 지역이 반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비해 영남의 한 친박 의원은 "정부도 원안을 바탕으로 자족기능을 보완하려는 시도를 했었다"며 "제대로 된 도시를 만들려면 여러 보완이 필요하다"고 정부의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충청 출신인 정진석 의원도 "수정안이 좌절되면서 과학비즈니스벨트 등이 한꺼번에 철회되는 듯한 인상을 주는 것은 `충청권 홀대'가 아니라 `하대'라는 인상을 준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친이계 김용태 의원도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원안으로 가되 자족기능을 보완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충청권이 (수정안을) 거부했으니, 우리는 모르겠다고 나자빠져 있을 때가 아니다"라고 공감했다.

이런 가운데 친이계 의원들은 이날 오전 전화연락 등을 통해 수정안 찬성 표결에 최대한 참여하자는 입장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친박계 의원들은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친박계 의원모임 `여의포럼' 토론회 참석을 통해 자연스럽게 `부결'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 민주당은 `만사 불여튼튼'이라는 기조로 막판까지 표단속에 집중하며 세종시 수정안의 `완전 폐기'에 만전을 기했다.

민주당은 안으로는 소속 의원들에게 본회의 총소집령을 내리고 밖으로는 오전부터 자유선진당을 비롯한 다른 야당과 접촉을 통해 연대 방침을 재확인했다.

특히 한나라당 내 친박(친박근혜)계와도 막후 접촉을 통해 상호간 `이심전심 공조'의 뜻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통해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등 야당은 본회의에 참석해 반대표를 던지기로 방침을 정했다.
특히 민주당은 오전과 오후 두번의 `점검 회의'를 통해 `출석 체크'를 철저히 하며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않았다.

의석 분포상 세종시 수정안의 부결이 확실시되고는 있지만 지나친 방심으로 만의 하나 `수정안 가결'이라는 돌발 상황이 벌어질 경우 당에 미칠 타격은 상상하기조차 어려울 만큼 클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오전 열린 원내대책회의에는 평소보다 두 배 정도 많은 30여명의 의원이 참석해 `미니 의총' 형식으로 진행됐고, 오후에는 본회의를 앞두고 의원총회를 열어 세종시 수정안 부결의 결의를 다시 한번 다진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눈 쌓인 들판을 지날 때는 어지럽게 걷지 마라. 오늘 내가 가는 이 길은 뒷사람의 이정표가 될지니"라고 서산대사의 선시를 인용하면서 수정안에 반대표를 던질 것을 촉구했다.

현재까지는 의원들도 적극 협조하며 일사불란하게 움직이고 있다.

박지원 원내대표의 `출국 자제령'과 `귀국령'에 따라 84명의 소속 의원 가운데 해외출장중인 신낙균 의원 1명을 제외한 83명이 세종시 수정안에 반대표를 던지기 위해 국내에 머물렀다.

특히 전날 밤 모친상을 당한 최규식 의원은 상중에도 불구하고 오후 의원총회에 이어 본회의에 참석해 반대표를 행사하기로 했다.

자유선진당도 소속 의원 16명 중 이영애 의원을 제외한 15명이 본회의에 참석해 반대표를 던지기로 했다. 또 전원 반대토론을 신청해 세종시 수정안부결을 위해 최후의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친분이 있는 친박 의원들과 개인적으로 접촉하면서 반대표결을 당부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김정은 기자 south@yna.co.kr kje@yna.co.kr